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사람인] 김현정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위원장…"노조를 넘어 사회적 연대로"

이효정 기자

기사입력 : 2019-10-16 15:34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 지난 11일 기자와 만나 한국오라클이 노동조합으로 사용하고 있는 버스 앞에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효정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이 지난 11일 기자와 만나 한국오라클이 노동조합으로 사용하고 있는 버스 앞에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효정 기자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IT기업인 한국오라클 본사 앞에는 고속버스가 한 대가 있다. 갓길에 주차돼 있는 이 버스는 오라클 노동조합 사무실로 쓰이고 있다. 오라클 노조는 사측과 갈등이 이어지면서 지난 8월에 산별노조인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에 가입했으며, 이후 버스 대신 노조 사무실을 갖추기로 노사가 협의하는 등 진일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오라클이 속해 있는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의 김현정 위원장을 오라클 본사 근처에서 만났다.
올해 사무금융노조에는 오라클을 비롯해 롯데카드, 신한카드 등 개별 노조가 잇따라 새로 가입했다. 별도로 사무금융연맹 산하 소속 노조들도 준비 과정을 거쳐 향후 사무금융노조서비스와 사무금융연맹의 통합할 것으로 기대돼 금융·사무직 노동자들을 위한 산별노조인 전국사무금융노조의 덩치가 커질 조짐이 보이고 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최근 제2금융권의 금융업종 환경의 변화로 신규 노조가 새로 생기거나 상시적 구조조정과 매각 이슈 등으로 노조들이 사무금융노조로 결집하고 있다. 신한카드와 롯데카드처럼 기존에 노조가 있으면서도 사무금융노조에 가입하는 경우 매각 등 대내외 이슈가 있어 산별노조인 사무금융노조로부터 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는 "외부적으로 금융환경이 힘들어졌다. 증권업종 등도 정부정책에 따라 은행을 중심으로 대형화, 겸업화 추세로 가다보니 과당경쟁 등으로 인해 점포 폐쇄 등이 다반사로 일어난다"며 "특히 1금융권에 비해 2금융권은 상시적인 구조조정이 일상화돼 있어 노동조합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사무금융노조 설립 초기인 2014년 1월에 지부가 33개, 1만6000명에서 지금은 94개, 4만5000여명으로 3배 수준으로 늘어 산별노조로 더 크게 단결할 수 있다"며 "산별노조는 자본이나 정권을 상대로 교섭활동 등을 강력하게 할 수 있는 조직 형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 정책에 따른 금융권의 대형화·겸업화 추세를 경계하고 있다. 최근 사무금융노조가 시중은행의 파생상품 판매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1·2금융권의 업권별 장벽이 무너지고 이슈들이 업권과 상관없이 서로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은행은 고객들이 봤을 때 안전하다고 본다. (하지만) 은행원들이 핵심성과지표(KPI)를 달성하기 위한 실적부담으로 불완전판매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며 "대형화·겸업화는 소비자 피해가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형화·겸업화는 2금융권의 노동자의 구조조정 등에도 영향을 끼친다"며 "금융의 대형화·겸업화를 중단하고 오히려 전문화시키는 방향으로 정부 정책 방침을 틀어야 불완전판매를 줄여 소비자보호와 노동자들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진다"라고 강조했다.

BC(비씨)카드에 입사해 2001년부터 지금까지 18년간 노조활동을 하고 있는 김현정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비씨카드 노조에 몸담으면서 국내 1호 사모펀드인 보고펀드가 2009년 비씨카드의 대주주로 등극하고 이후 2014년 KT그룹으로 다시 대주주가 변경되는 과정과 함께 했다.

그런 그가 보는 카드업계는 어떨까. 지난해부터 이어진 금융당국의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방침에 대해 사무금융노조 산하 카드사 노조지부들이 신용카드사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궁극적으로 회사가 어려워지면 노동자들도 함께 힘들어질 수 밖에 없다는 간단한 진리다. 노조가 가맹점 수수료 하한선을 법제화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안해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안을 발의한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카드사 이슈는 현재진행형"이라며 "(그동안) 카드사들이 나섰지만 금융당국의 힘이 세다보니 더 이상 얘기를 어떻게 하겠나"고 밝혔다.

이어 "결국 부메랑이 우리(노동자)에게 온다. 500억 원 미만 가맹점의 수수료 인하로 1조4000억 원의 비용이 발생하는데 지난해 카드사 순이익이 1조2000억 원이었다"라며 "카드사들에 직·간접적으로 고용된 근로자는 15만 명에 달해 그들의 생계가 달렸기 때문에 노조가 주장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카드업계 외에도 올해 금융업계는 업권별로 다사다난한 한해를 보이고 있다. 사무금융노조 대신증권지부의 경우 최근 회사가 영업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사내 자산관리 액티브 프리젠테이션(PT) 대회가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에 저촉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을 이른바 저성과자로 낙인찍고 망신주기 위해 열리는 행사라는 생각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지난 7월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이 시행되고 첫번째 사례였다. 회사도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해결은 됐으나 이를 처음에 문제제기 했던 이남현 전 대신증권지부장은 또다시 지난 9월에 6개월 정직을 당했다"며 "노동조합을 하면 불이익을 당한다는 메시지를 조합원들에게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은 처음 시행하는 단계"라며 "조사권, 입증 책임 등 미비한 점들이 보완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보험업계에서는 최근 사무금융연맹의 보험설계사노조가 지난달 노조 설립 신고를 추진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사무금융연맹 위원장도 겸직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특수고용노동자가 260만 명에 달한다. 라이더 등 플랫폼 노동자 54만 명까지 감안하면 특수고용노동자들이 300만 명이 넘는다"며 "관련법이 국회 통과되면 노조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비준되기까지는 설립이 안된다는 것이 당국의 입장이지만 그들은 노동자가 맞기 때문에 노조를 인정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플랫폼 노동자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일하는 배달 노동자 등과 같이 디지털플랫폼이 중개하는 일자리를 말한다.

이처럼 사무금융노조는 금융사와 사무직 노동자의 입장을 대변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연대를 위한 더 큰 비전도 만들어가고 있다. 노조와 기업이 협력해 사회공헌재단인 우분투재단을 만든 것. '우분투(Ubuntu)'는 아프리카 코사족 말로 ‘네가 있어 내가 있다’는 연대를 뜻한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기업에 저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정규직의 임금을 동결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사업과 해외에서의 사회공헌사업 등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사업들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올해 6월 출범한 우분투재단의 핵심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통한 불평등 격차 해소다"라며 "라이더유니언의 자차 수리비를 지원하는 이유도 새로 비정규직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법 제도가 전혀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이를 사회적으로 알리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청년 멘토링 사업으로 청년재단과 함께 청년 구직자들에게 사무금융노조의 1~5년차 조합원이 멘토가 돼 도와주는 사업도 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실태조사도 경제사회연구원과 함께 하고, 노동조합의 사회 연대와 관련한 이론 연구용역도 추진해 앞으로 더 많은 사회적 연대를 위한 사업을 준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