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종합) 한수원 정재훈 사장의 '탈원전 소신'..."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공존해야"

국회 국감 야당 비판 공세에 "2025년부터 원전 축소" 신재생 육성 강조
원전 산업·인적 기반 붕괴 따른 경쟁력 약화 우려에 "원전수출 책임지겠다"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19-10-15 14:15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정재훈 사장이 '탈원전' 공방장이 된 국회 국감장에서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가 공존해야 한다는 자신의 소신을 피력해 눈길을 끌었다.

정 사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에서 열린 한수원 국감에 참석, 야당 의원들의 일방적인 '탈원전' 비판에도 초지일관 '에너지 믹스(에너지원의 다원화)' 원칙에 입각한 신재생에너지 육성 입장을 견지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인천 부평갑)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원전이 필요하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이에 따른 한수원의 원전 축소 경영을 비판했다.

그러나 정 사장은 "2024년까지는 원전 수가 늘어나고, 원전이 줄어드는 것은 2025년부터"라며 "신재생과 원전이 함께 갈 수 있는 (발전원별) 포트폴리오를 통해 공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우회적으로 '탈원전 고수' 견해를 피력했다.

이어 같은 한국당 이종배 의원(충북 충주)이 "(원전건설 중단에 따른) 신한울 3·4호기 보상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정 사장은 "신한울 3·4호기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일단 제외된 상태지만 지난해 6월 이사회에서 이미 발전 허가가 났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고 전제한 뒤 "현재 (건설이) 정지됐지만 (취소가 아닌) 보류로 조치한 상태"라고 밝혔다.

지금은 보류 상태이지만 상황에 따라 건설중단이 풀릴 가능성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고, 이는 노후 원전 폐쇄에 따른 국내 발전량 수급 영향을 따라 원전의 가동할 수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야당 의원들은 우리나라 원전 산업 생태계가 탈원전으로 붕괴되고 있고, 기술과 인력도 유출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원전 수출' 경쟁력 저하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정 사장은 "현재 체코, 폴란드, 이집트 등에서 신규 원전 수주를 활발히 시도하고 있다"고 반박하며, "원전 수출 사업은 한수원이 책임지겠다"며 야당의 공세에 작심한 듯 강하게 응수했다.

이날 한수원 국감은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이 정재훈 사장을 '원전 생태계 파괴의 주범', '탈원전의 하수인'이라는 직설적 표현을 동원한데 이어 아예 '당신'이라 지칭하며 "분사 이후 적자 한 번 안 냈던 기업이 만성적자가 나게 생겼다. 말 같은 소리를 하라"고 공박하면서 여야 의원간 언쟁으로 소란이 일면서 정점에 이르렀다.

반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사용후핵연료 관리, 원전 인근 주민의 생활환경 등 원전의 취약한 안전관리 실태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민주당 백재현 의원(경기 광명갑)은 원전별 사용후핵연료 저장현황 자료를 공개하며 "경주 월성발전소는 91.2%, 울진 한울발전소는 80.2%, 기장 고리발전소는 77.3%의 사용후핵연료 저장 포화율을 보이고 있다"면서 "몇십 년씩 임시저장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 이번 기회에 사용후핵연료 시설의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은혜 의원(비례대표)도 월성 원전 인근에 거주하는 경북 경주 양남면 나아리 주민들의 마을 이주 대책을 언급하며 "나아리 주민들은 헌법이 보장한 이주의 자유가 없다. 실질적 자유가 박탈된 원인을 제공한 한수원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당 의원들의 질의에 정 사장은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정부에서 주관하고 있다"고 말해 정부의 처리대책과 재정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 뒤 "(나아리) 인근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갑상선 의료검진을 실시 중이고 그 결과가 나와야 (한수원이) 움직일 수 있다. 확증 없이 보상하기는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