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일 경제전쟁 격화 '윤동주 별헤는 밤' 뭐길래...일제하 추억 더듬으며 내일의 자랑스러운 꿈 꾸어

온기동 기자

기사입력 : 2019-10-06 07:56

한일 경제전쟁이 벌어지면서 윤동주의 ‘별 헤는 밤’이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다.

요사이 ‘꿈 별’이란 말이 유행하듯이 별은 꿈과 추억을 안겨 준다.
윤동주도 암울한 일제하에 추억을 더듬으며 내일의 자랑스러운 꿈을 꾸었다.

우리말에서 ‘별’은 그 ‘큰 대(大)’자 모양의 도형과 관련해서 동식물의 이름에 많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동식물 가운데도 곤충의 이름에 많이 쓰인다.

‘별꼬리하루살이, 별꽃등에, 별나나니, 별무늬-꼬마거미, 별박이-노린재, 별박이-명주잠자리, 별박이-세줄나비, 별박이-안주홍불나방, 별박이-왕잠자리, 별박이-자나방, 별벌레(星蟲), 별수시렁이, 별쌍살벌, 별쌕쌔기, 별점-반날개베짱이, 별파리, 별풍덩이파리’와 같은 많은 이름은 곤충의 이름이다.

‘별넙치, 별망둑, 별보배-조개, 별복, 별불가사리, 별빙어, 별삼광어, 별상어, 별성대, 별우럭, 별죽지성대, 별쥐치’는 어류(魚類)의 이름이다, 이 밖에 식물의 이름으로는 ‘별고사리, 별꽃, 별꽃풀, 별꿩의밥, 별사초, 별선인장, 별이끼’ 같은 것이 보인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