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한국조선해양, 톱 해양 방위산업체 되나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19-09-28 12:25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3000t 급 잠수함의 진수식이 진행되고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3000t 급 잠수함의 진수식이 진행되고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모회사)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완료되면 사상 초유의 해양 방위산업체 탄생이 예상된다.

2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절차는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 절차를 거치고 있다.

두 회사의 인수합병은 비단 상선 분야뿐만 아니라 방위산업에도 특히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까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정부와 해군이 발주한 대형 함정과 잠수함 건조를 대부분 책임졌다.

삼성중공업이 군함, 잠수함 건조에 진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두 회사가 독점하는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방위산업진흥회의 2017년 군함 매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총 매출 1조6000여억 원 중 대우조선해양이 8000여억 원, 현대중공업이 4000여 억원을 차지했다. 두 회사가 하나의 회사로 출범하게 되면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게 된다.

함정 분야 방위산업체 이미지. 사진=한국방위산업진흥회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함정 분야 방위산업체 이미지. 사진=한국방위산업진흥회 홈페이지

군함 관련 방위산업체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외에 한진중공업, 삼강엠앤티 등이 존재한다. 다만 거대 2업체(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외에 중견 소형 업체들은 소형 함정만을 건조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한 업체가 군함 관련 방위산업을 독점한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잠수함 건조 역량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하나의 깃발아래 역량을 합치면 방산업계에서도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며 “방위산업은 단순히 경제적인 논리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두 업체의 인수합병은 거대 조선소 탄생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군함, 잠수함 건조기술의 확보라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