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홍콩 민주파, 10월1일 중국건국절 대규모시위 계획…미 인권·민주법안 기대감도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9-24 00:30

사진은 중국에 대한 아박을 요구하고 있는 홍콩의 반정부시위대.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중국에 대한 아박을 요구하고 있는 홍콩의 반정부시위대.


중국 본토로 혐의자 송환을 가능하게 하는 ‘범죄인 인도’ 조례개정안을 발단으로 한 반정부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홍콩에서는 시위개시로부터 100일 이상이 지났지만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홍콩 민주세력은 곧 다가오는 10월1일 중국건국절에 대규모 반정부시위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시민 전체가 항의활동의 상징인 검은 옷을 입고 데모에 참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시위대 측도 완전체가 아니라 참가자의 요구에 미묘한 차이가 있어 시위의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홍콩 북부 사톈구(沙田區) 쇼핑몰에서 22일 실시된 시위에는 수천 명이 참가했으며 그 중 한명인 회사원 조 모 씨(21)는 “우리는 계속 목소리를 높일 필요가 있다. 홍콩을 되찾아야 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시민들의 항의활동 의미를 강조했다. 경찰 발표에 따르면 첫 대규모시위가 벌어진 6월부터 이달 20일까지 1,474명이 구속되고 그중 207명이 기소됐다. 경찰이 쏜 최루탄은 3,100발에 이른다.

시위대 측은 ‘범죄인 인도 조례개정안 철회, 시위를 ’폭동‘으로 인정한 조치 취소, 경찰의 폭력에 관한 독립조사위원회의 설치, 구속된 시위자의 석방,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의 사퇴의 ’5대 요구‘를 내걸고 홍콩정부는 이중 조례안 철회 1항목을 수용했으나 다른 항목에는 거의 응하지 않고 있다. 다만 요구 내용은 단체마다 미묘한 차이가 있다, 최근에는 5항목이 ’보통 선거의 실현‘으로 바뀌고 있다.

캐리 람 장관은 26일에 시민대표들과의 대화를 실시할 예정인데 시민의 이해를 얻기는 힘들 것 같다는 분석이다. 애초부터 지도자 부재가 특징인 이번 시위는 홍콩정부에 있어서 협상상대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정부로서도 대응에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타개책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시위대 측에서는 미국 의회의 초당파의원이 제출한 중국의 시진핑 체제에 압력을 가하는 ‘홍콩인권·민주법안’이 가결되어 외압이 강해지기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