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CGI, 한진칼 조원태 등에 손배소… 차입금 증액으로 손해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19-09-17 07:43

이미지 확대보기
한진칼 2대 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의 투자목적회사인 유한회사 그레이스홀딩스는 16일 한진칼 조원태·석태수 대표와 전·현직 사외이사 3명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주주 대표소송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KCGI는 "이들이 지난해 12월 5일 독립적인 감사선임을 저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단기차입금 1600억 원을 조달, 한진칼에 입힌 이자비용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이라고 밝혔다.
KCGI는 소장에서 "피고들은 작년 12월 말께 10개 금융회사로부터 1600억 원의 단기차입금을 고율의 조건으로 차입을 강행했다"며 "불필요한 단기차입금 증액으로 한진칼은 부담할 필요가 없는 이자 비용 상당의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또 "이 과정을 결정하고 집행한 피고들은 상법상 선관주의 의무와 충실의무를 위반했다"고 했다.

한진칼은 작년 12월 차입금 상환자금과 운영자금 확보를 이유로 단기차입금을 1600억 원 늘렸는데, 이를 두고 시장 일각에서는 경영권을 방어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왔다.

당시 KCGI는 "단기차입금 증액 결정은 한진칼 자산총액을 인위적으로 2조 원 이상으로 늘려 감사제도를 감사위원회로 대체하고 감사선임을 봉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진그룹은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차입금 증액으로 "정상적인 경영활동"이라고 반박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