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홍콩 구식민지 시민들 영국총영사관 앞 시위 “위기의 홍콩을 중국에서 지켜라”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9-15 20:25

홍콩에서 15일 영국기나 영국 식민지 시대의 홍콩 깃발을 손에 들고  영국 총영사관 앞에 집결한 민주 성향의 시민들.이미지 확대보기
홍콩에서 15일 영국기나 영국 식민지 시대의 홍콩 깃발을 손에 들고 영국 총영사관 앞에 집결한 민주 성향의 시민들.


민주화를 요구하는 반정부시위가 장기화되고 있는 홍콩에서 15일 민주파 사람들이 영국 총영사관 앞에 다수 모여 옛 종주국 영국정부에 홍콩의 자유가 박탈되는 위기를 맞고 있다며, 중국정부에 압력을 가해 옛 식민지시민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홍콩 섬의 영사관 앞에 모인 사람들은 영 국기나 영식민지 시대의 홍콩 기를 흔들며 영국국가 ‘신이여 여왕(국왕)을 구하소서(God Save the Queen)’나 애국가인 ‘브리타니아여 통치하라(Rule Britannia)’를 불렀다.

참가자들이 손에 든 플래카드는 고도의 자치가 인정되고 있는 홍콩에 대한 개입을 강하게 하고 있는 중국정부에 대한 대처가 불충분하다고 영국을 비난하는 것이 많았다. 그 중에는 “중국과 영국이 홍콩반환에 합의한 1984년 공동선언에 홍콩인은 전혀 관여하지 못했다”며 중·영 공동선언(Sino-British Joint Declaration)은 무효다“라고 적힌 것도 있었다.

대학을 갓 졸업한 한 남성 참가자는 AFP에 영국이 홍콩사람들을 조금도 지원해 주지 않는 것에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참가자들은 홍콩에서 이주를 원하는 시민이 영국 또는 영연방(Commonwealth) 회원국의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호소했다.

홍콩시민 중에는 1997년 홍콩반환 전에 교부된 ‘영국 해외시민(BNO)여권’을 보유한 사람도 많다. BNO 여권에서는 영국에서의 노동이나 영주는 인정되지 않지만, 시위참가자의 한 명은 AFP에 “최소의 시민권에 의해서 홍콩 사람들을 중국정부로부터 지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며칠 전에는 영국의원 약 130명이 영국과 영연방정부에 대한 이주를 희망하는 홍콩시민들에 정착 보증정책을 취하도록 요구하는 공동서한에 서명하기도 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