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중국, 미국산 돼지고기 등 추가 관세 제외 협상 앞두고 긴장 완화

중국 당국, WTO 규정 따라 돼지고기 등 농산물 구입하는 관련 기업 지원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9-15 12:25

중국이 미국산 돼지고기와 콩 등 일부 농산물을 제외할 방침을 밝혔다. 양국간 일련의 무역 교섭을 앞두고, 미중 양국의 긴장이 다소 수그러진 모습이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이 미국산 돼지고기와 콩 등 일부 농산물을 제외할 방침을 밝혔다. 양국간 일련의 무역 교섭을 앞두고, 미중 양국의 긴장이 다소 수그러진 모습이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이 추가 관세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미국 제품으로부터 돼지고기와 콩 등 일부 농산물을 제외할 방침을 밝혔다. 양국간 일련의 무역 교섭을 앞두고, 미중 양국의 긴장이 다소 수그러진 모습이다.

13일(현지 시간)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시장 원칙 및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따라, 오늘부터 콩과 돼지고기 등의 농산물을 구입하는 관련 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도 일부 농산물에 대한 추가 관세를 제외함과 동시에, 중국은 고품질의 쌀 농산물을 수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미국산 돼지고기에 대해 지난해 7월과 올해 4월에 각각 25%의 관세를 매겼고, 이달 들어 10%의 관세율을 추가했다. 따라서 돼지고기에 대한 관세는 당초의 12%에서 무려 72%까지 뛰어올랐다. 또한, 콩의 관세율도 지난해 7월 25%에 이어, 이달 들어 5%를 가산, 당초의 3%에서 33%로 올랐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미국 돼지고기생산자협의회의 데이비드 헤링(David Herring) 회장은 "중국 시장이 미국의 돼지고기 생산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며, "미국은 돼지 고기 수출만으로도 대중 무역 불균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창궐한 아프리카돼지콜레라(ASF)의 확산에 따라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로 급등하고 있다. 이에 해외에서의 돼지고기 조달은 중국 정부가 해결해야 할 최고의 '민생 과제'로 떠올랐다. 다만 미국의 대중국 돼지고기 수출은 올해 연초 이후 대체로 예상을 밑도는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이는 남미 지역의 대중국 수출이 미국의 부재를 메꿨기 때문이다.

하지만 1년이 넘게 지속되는 ASF가 전혀 잡힐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동남아 지역으로 사태가 확산되면서, 장기적인 돼지고기 공급은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가 일부 자존심을 접고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완화하기로 결심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다만, 이번 추가 관세 면제가 관세율의 일부에 머물 것인지, 아니면 전체에 이를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한편 중국 정부의 완화된 태도에 이어 미국 농무부는 13일(현지 시간) 민간 수출업체들의 중국에 대한 미국산 대두 20만4000톤을 판매한 것을 인정했다. 10월 초 고위 무역 협상가들이 만나 대화를하기 전에 미국과 중국 고위 관리들은 다음 주 워싱턴에서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