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롯데, 극동지역 농지 15만 헥타르 확대"러시아 극동투자청장

농지 소유 롯데상사로 추정...중국 기업,은 합작회사 설립, 우유 생산해 중국으로 수입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19-09-14 21:16

한국 식품 기업 롯데가 러시아 극동지역 농지를 15만 헥타아르로 늘릴 것이라는 러시아 극동지역투자수출청장의 발언이 나왔다. 그러나 그는 롯데그룹 식품기업의 이름을 밝히지 않았지만 롯데상사로 추정된다.러시아 극동지역투자청은 러시아가 100만 헥타아르(250만 에이커)의 농지를 아시아 기업에 추가로 개방할 것이라며 투자를 요청했다. 이미 중국 기업들은 합작기업을 설립해 콩과 옥수수,쌀을 재배하고 우유를 생산하고 있다.

롯데상사가 러시아 우수리스크 북쪽 프리모스키 미하일로프 지역에 소유한 농지를 경작하지 않아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롯데상사가 러시아 우수리스크 북쪽 프리모스키 미하일로프 지역에 소유한 농지를 경작하지 않아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싱가포르 매체인 더비스니스타임스는 13일(현지시각) 러시아 블라디스보스톡에서 인터뷰한 러시아 투자수출청(Far East Investment and Export Agency) 레오니드 페트코프(Leonid Petukhov) 최고경영자(CEO)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가 극동지역을 개방해 농산물 수출시장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아시아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페트코프 CEO는 러시아 정부는 아시아 기업들에게 자메이카 크기인 약 100만 헥타아르(250만 에이커)를 추가 경작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페투코프 CEO는 이름을 적시하지 않고 한국 식품기업 롯데가 극동지역 경지를 15만 헥타아르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롯데상사로 추정된다. 롯데상사는 러시아 우수리스크 북쪽 프리모스키 미하일로프 지역에 소유한 농지를 경작하지 않아 20만 루블의 벌금을 부과받은 기업이다.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 2017년 12월 현대중공업에 865억 원을 주고 블라디보스톡 시내 중심가에 있는 유일한 오성급 호텔과 연해주의 농지를 함께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해 4월 이를 완료했다. 이 농지의 면적은 서울 면적의 약 6분의 1인 약 100k㎡로 주로 콩, 밀, 귀리등이 주농작물이다. 이 농장은 러시아 기업 소유였다.
중국 기업들의 러시아 농지 투자는 우리나라보다 발 빠르다. 중국의 레전드홀딩스와 차이나멍니우유업(中国蒙牛乳业有限公司)을 비롯한 중국 기업이 극동지역 투자에 나서고 있다. 중국 최대 컴퓨터기업 레노보의 모회사이자 투자회사인 레전드홀딩스(聯想控股有限公司)가 극동지역에 설립한 합작회사는 곧 대두와 옥수수, 쌀을 수확한다. 이 회사는 최대 5만 헥타아르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중딩그룹(Zhongding) 계열사인 중딩유업(Zhongding Dairy Farming )은 9월 중 액상 우유를 중국으로 첫 출하한다. 멍니우유업도 극동지역에 낙농장 설립을 위해 최대 45억 루블(9억 6000만 싱가포르달러)을 투자할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데 합의했다.

러시아가 극동지역에 다른 나 기업과 합작기업을 세우려고 하는 것은 인구가 적고 개발이 덜 된 극동지역의 경제발전을 돕고 새로운 수출 시장을 더 개척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에게는 러시아에서 식품울 조달하는 것은 중국의 식품수입 수요를 지원하고 중국 농산물 시장을 뒤흔든 미국과의 전쟁 속에서도 새로운 공급원을 확보하는 의미가 있다.

페트코프 CEO는 "아시아 다수 시장은 러시아 농산물에 열려지 있지 않다"면서 "시장을 개방하는 방법은 인센티를 만들거나 러시아와 협력해 여기서 농산물을 생산할 중국 투자자들을 유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투코프 CEO는 옛 소련이 1991년 붕괴한 이후 중국 기업들은 러시아에서 농지를 임차했지만 대체로 면적이 작고 토양의 비옥도를 유지하고 환작 관행을 따르기 위해 방치했지만 지금은 다른 길을 걷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는 지금 중국과 러시아 양쪽에서 대규모 플레이어를 물색 중"이라고 덧붙였다.
페투코프는 극동지역 농지의 약 절반만이 농사용으로 쓰이고 있다면서 잠재 투자에 적당한 농지를 찾기 위해 드론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단농장은 분해되고 농지는 무인지경으로 변모한 탓에 잃어버린 농지를 찾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