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라이트는 뭔가?...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빛 봤지만 최순실 국정농단이후 급쇠락

20세기 중·후반 이후 몇몇 국가에서 일어난 다양한 형태 보수·우익 성향

온기동 기자

기사입력 : 2019-08-26 16:38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뉴시스
한일 경제전쟁과 '반일 종속주의' 등 최근 이슈와 관련 뉴라이트가 26일 포털에서 관심이다.

뉴라이트는 20세기 중·후반 이후 몇몇 국가에서 일어난 다양한 형태의 보수·우익 성향 또는 반체제적 저항운동 단체나 운동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신우익'으로 표현하며, 신우파 이념에 속하는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오스트레일리아·크로아티아·프랑스·독일·네덜란드·뉴질랜드·루마니아·영국·미국과 2000년대 중반 일어난 한국에서의 발생이나 양상이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1980년대에 등장 영국의 대처,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의 정책기조를 이룬 사상을 말한다.

케인스주의의 복지국가론을 비판하면서 공공정책을 위한 시장기구의 부활과 시민권의 제한이라는 두 가지의 뚜렷한 주장을 담고 있다.
자유주의와 보수주의가 결합된 이 사상에서 자유주의는 개인주의·제한적인 정부·자유시장이라는 전통적인 자유주의 가치로 구성되어 있고, 보수주의는 사회적·종교적·도덕적 보수주의에 기초한 사회적 질서와 권위의 확립을 강조한다.

이 두 가지 사상이 합쳐져 등장한 신보수주의는 국가개입의 축소와 작은 정부를 지향하며 시장기구를 옹호하고 지나치게 인위적인 평등지향을 배제하고 재산권을 다른 시민권보다 우위에 둔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중반부터 진보 세력 독주 견제와 안정적 개혁을 주장하는 이들이 결성하여 펼쳐가고 있다.

뉴라이트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반짝 빛을 봤지만, 2016년 최순실 박근혜 국정농단 등 대격동을 겪은 후 크게 움츠러들고 있다.

뉴라이트는 이영훈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이 대표적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