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미 희토류 업체 MP머티리얼스, 직원·시설투자 확대...중국 관세인상 대응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19-08-26 08:51

미국 유일 희토류 생산업체 MP머티리얼스가 인력채용과 시설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 미국이 가공을 위해 중국에 수출하는 희토류에 대한 관세를 25%로 인상하자 희토류를 미국내에서 정련하기 위한 선제조치로 풀이된다.

2015년 몰리코프사가 운영한 당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패스 희토류 광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2015년 몰리코프사가 운영한 당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패스 희토류 광산. 사진=로이터

과거 몰리코프사가 캘리포니아의 마운틴패스 희토류 광산을 운영했으나 파산하면서 미국에는 희토류 정련소가 사라졌다. 이에 따라 MP머티리얼스는 마운틴패스 광산에서 채굴한 희토류를 중국에 보내 정련한 다음 다시 미국으로 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은 미국이 수입하는 희토류의 약 80%를 공급하고 있어 미중 무역전쟁에 이기기 위해 희토류 관세 인상, 수입 제하 등 무기화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중국은 지난 6월 희토류 수입 관세를 25%로 올린 데 이어 지난 23일 9월부터 추가로 10%를 더 물리겠다고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25일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MP머티리얼스는 내년까지 미국에서 희토류를 정련하는 첫 미국 기업이 되기 위해 인력채용과 광산 시설투자에 나서고 있다. 미국 정부는 희토류를 국방에 필수적인 광물로 규정하고 국방부에 국내 생산을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
MP머티리얼스는 시카고 헤지펀드 JHL캐피털그룹과 뉴욕 QVT 파이낸셜이 최대 주주이며, 중국 셩허리소시즈홀딩이 9.3%를 보유한 회사다.

MP머티리얼스는 내년까지 인력규모를 현재 200명에서 4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MP머티리얼스는 또 국내 정련을 위해 마운틴패스 광산의 노후 장비를 재가동하고 대형 로스팅 오븐 건설 등에 2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과거 몰리코프사가 운영할 때보다 68%나 많은 연간 5만여t의 희토류 정광을 채굴하고 있지만 정련 시설이 없어 중국에 보내 가공하고 있다.

가공을 거친 희토류는 정밀 유도 미사일,스마트폭탄과 제트기 등에 쓰이는 영구자석을 만드는 데 들어가지만 영구자석 산업도 중국이 통제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제임시 리틴스키 MP머티리얼스 공동회장은 "관세는 고통스럽지만 우리는 수익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리틴스키 회장과 업계는 미국에 정련시설을 다시 건립한다면 투자자들이 미국에서 영구자석과 관련 부품을 생산하도록 권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P머티리얼스는 몰리코프가 세운 마운틴패스광산의 염소알칼리시설을 재가동할 계획이다. 염소알칼리 시설은 폐수를 재활용해 희토류 분리공정에 쓰이는 염산과 수산화나트륨을 생성하는 시설이다.

시설이 계획대로 가동될 지는 미지수지만 일단 회사 측은 시설이 가동되면 영구자석에 소재인 네노디뮴과 프라세오디뮴을 연간 5000t 생산할 계획이다.

넘여야 할 산도 있다. 바로 경쟁사다. MP머티리얼스가 희토류를 정련한 제품을 내놓을 경우 중국 외 유일한 희토류 생산업체인 호주 라이너스(Lynas)와 경쟁이 불가피한 데 라이너슨 결코 시장을 내줄 생각이 없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