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홍콩이 또 하나의 톈안먼으로 발전된다면 미·중 무역합의 없다” 경고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8-19 12:12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18일(현지시간) 미국 동부 뉴저지 주에서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홍콩 정세에 대해 1989년 6월에 중국의 민주화운동이 무력 탄압된 톈안먼 사건을 들며 중국 정부에 평화적 해결을 촉구했다. 그는 기자단에게 “중국이 폭력을 행사하고 또 하나의 ‘톈안먼 광장’이 되면 무역회담 합의는 매우 어려워 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중국이 뭔가 홍콩문제에서 나쁜 짓을 할 경우 무역협의에 압력이 가해질 것이라고 지적하고 미국 의회와 여론의 중국에 대한 반발이 강해지면 중국과의 합의가 스스로의 판단만으로는 불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매우 지혜롭고 유능하다고 평가하고 “(홍콩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위대표자와 만난다면 그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시 주석이 주도해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