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아리아~, ‘사랑해’를 점자로 써줘”…SK텔레콤, 맹아들이 강사없이 ‘음성만 듣고 점자학습’ 가능하게

SKT-오파테크, AI스피커 ‘누구’+점자학습기 ‘탭틸로’ 연동·개발로
전국 맹학교·복지관 공급...시각장애인 스스로 ‘누구’와 대화·학습
SKT-사회적 기업 협력통해 장애인 정보접근 지원·사회 가치 높여

박수현 기자

기사입력 : 2019-08-19 10:32

SK텔레콤은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사회적기업 오파테크와 함께 AI 스피커 ‘누구’에 연동하는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의 맹학교와 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110대를 공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은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사회적기업 오파테크와 함께 AI 스피커 ‘누구’에 연동하는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의 맹학교와 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110대를 공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에 기반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을 완료, 전국의 맹학교와 복지관 등에 110대를 공급한다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사회적기업 오파테크(대표 이경황)와 함께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를 이용해 점자(點字)학습의 문턱을 대폭 낮춘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이 개발,공급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와 점자학습기 ‘탭틸로’를 연동해, 시각 장애인이 음성만으로 점자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 것이다.

국내 시각 장애인은 약 30만명으로 추산되며, 전문교사의 부족 및 기존 1:1 학습법의 한계 등으로 점자 문맹률은 약 9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가운데 5G시대에 AI스피커를 활용한 대화형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로 시각장애인들의 획기적인 점자 문맹률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전문 강사가 구두 설명과 촉각을 이용해 1:1로 점자를 교육해 왔으며, 사실상 스스로 학습이나 일대다(一對多) 교육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시각장애인이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을 활용하면 점자학습기(탭틸로) 블록위에 점자를 입력하고 전문 강사 도움없이도 AI스피커로부터 단어를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이 궁금해하는 단어를 얘기하면, AI스피커가 이를 인식해 점자학습기로 표현해주는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은 AI 스피커 ‘누구’와 함께 커리큘럼에 따라 단계별로 개념을 익히고 퀴즈 방식의 콘텐츠로 다양한 낱말을 읽고 말하는 연습으로 구성돼 있다.

시작 장애인은 전문 강사에게 말하듯 ‘누구’와 대화형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전문 강사의 ‘일대다’ 강의에서도 교육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먼저 전국 맹학교과 일반학교, 가정을 대상으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110대를 공급하고, 강남대 김호연 교수팀과 함께 점자학습 개선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유웅환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센터 센터장은 “이번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 개발·보급 사업은 SK텔레콤과 사회적기업이 협력해 사회문제 해결과 취약계층 정보 접근성을 개선하는 좋은 모델”이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