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스라엘에서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을 찾는다”…신동빈 롯데회장, 이스라엘 방문

현지 경제산업부 장관 등 면담…AI 등 첨단산업 분야 교류 확대

정영일 기자

기사입력 : 2019-08-10 00:00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스타트업 강국이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불리는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사진=롯데지주이미지 확대보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스타트업 강국이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불리는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스타트업 강국이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불리는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신 회장은 1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과의 면담을 비롯해 현지 정·재계 관계자들과 잇달아 미팅을 가질 예정이라고 롯데지주가 9일 밝혔다.
이번 여행에는 이진성 롯데미래전략연구소장을 비롯해 롯데의 스타트업 투자법인인 롯데액셀러레이터, 롯데정보통신 임원 등이 동행한다.

이스라엘은 국가적 차원에서 스타트업과 하이테크 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적은 인구와 군사적 긴장상황이라는 조건 속에서도 글로벌 상위권의 과학·기술 경쟁력을 갖춘 스타트업 강국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 나라 스타트업은 하이테크 기술 기반 중심으로 현재 나스닥에 미국·중국 다음으로 많은 기업이 상장되어 있다.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벤처캐피탈과 글로벌 IT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롯데그룹 역시 첨단 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져왔다고 한다. 특히 유통부문에서 옴니채널 구축과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온 롯데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물류 주문 처리 등의 풀필먼트(Fulfillment)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번 방문에서도 해당 분야의 관계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 회장은 11일, 엘리코헨(Eli Cohen)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을 만날 예정이다. 이스라엘 정부의 창업·기술혁신 지원 시스템과 우수 스타트업에 대한 소개, 그리고 롯데의 스타트업 투자사례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앞으로 장기적인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될 전망이다. 12일에는 아디브바루크(AdibBarcuh)이스라엘 수출공사 사장을 만난다.

이후 신 회장은 △농업기술업체 ‘테블(TEVEL)’ △이스라엘 최대 식품사 스트라우스(Strauss)의 푸드테크인큐베이터인 ‘더 키친(the Kitchen)’ △이스라엘 최고 수준의 투자회사 ‘피탕고(Pitango) 벤처캐피탈’ △세계 5대 기초과학 연구소인 ‘와이즈만 연구소’ △코카콜라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더 브릿지(The Bridge)’ 등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스타트업과 신기술 업체, 연구소 등을 차례로 방문해 사업현황에 대한 소개를 듣고 신기술 시연을 직접 관람할 계획이다. 이스라엘의 혁신 우수사례에서 추후 롯데와의 시너지 창출과 벤치마킹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롯데그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을 위해 이미 오래 전부터 그룹 차원의 신기술 도입과 스타트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 2015년 8월에는 신동빈 회장이 롯데 미래전략연구소에 미국의 ‘와이콤비네이터(Y-Combinator)’와 같은 창업보육기업을 구상해달라고 직접 주문했고, 이에 따라 2016년 1월 스타트업 투자와 보육법인 롯데액셀러레이터가 설립됐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2017년 10월 신기술사업금융전문회사로 등록되어 스타트업 육성과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롯데액셀러레이터를 통해 스타트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과 투자를 확대해 국내 창업 생태계 조성에 노력하고 우수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롯데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정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jddud@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