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루비콘강' 건넌 한일 경제전쟁…경쟁사도 맞손

SK이노, LG화학·삼성SDI 요청 땐 배터리 분리막 공급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19-08-07 06:00

시민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아베규탄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아베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손팻말을 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시민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아베규탄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아베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손팻말을 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본 정부가 2일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백색 국가: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하면서 한일 양국 경제전쟁은 돌이킬 수 없는 루비콘 강을 건너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일본의 공세에 맞서 라이벌 업체끼리 손잡고 협력하는 '적과의 동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일본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한국의 아킬레스건'만 집중 공략하는 것을 감안할 때 다음 타깃은 전기차 배터리 부문이 될 것으로 보고 국내 대표 배터리 제조업체 SK이노베이션은 일본 경제도발에 대한 연합전선을 구축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최근 경쟁업체 LG화학, 삼성SDI 등으로부터 요청이 있으면 자사 핵심기술인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을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경쟁업체에서 요청하면 수급상황을 고려해 공급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분리막 공급 문빗장을 경쟁업체에 여는 방안을 검토하는 이유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상황에서 국내 업체 간 공조전선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은 양극재·음극재·전해액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을 제외한 LG화학과 삼성SDI는 각각 일본 도레이, 아사히카세이로부터 분리막을 공급받는 것으로 알려져 일본이 수출규제에 나서면 전기차 배터리 공급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지난 4월 분할 설립한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를 통해 현재 세계 시장 점유율 2위 규모의 고품질 리툼이온배터리분리막(LiBS)을 생산하고 있어 배터리 분리막 자급이 가능하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일본이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까지 규제 품목을 확대한다면 SK이노베이션을 제외한 경쟁업체는 배터리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며 “국익차원에서 그러한 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밝혔다.

에너지·화학기업 OCI도 지난 4월 포스코케미칼과 제철부산물을 활용한 화학 분야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업체는 MOU를 통해 석탄화학 원료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OCI 관계자는 "산업용 고순도 과산화수소를 비롯해 카본소재 원료인 소프트피치,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강화 플라스틱 등 소재를 생산할 방침"이라며 ""기초소재와 화학분야에서 두 업체의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하면 국내외 시장 개쳑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적과의 동침’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에서 영원한 맞수 애플과 ‘TV 동맹’을 맺었다. 삼성 신제품 TV에 애플 ‘아이튠즈 무비&TV쇼’(비디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와 ‘에어플레이2’(애플 기기에 저장된 음악, 영상 등을 외부 기기와 연동하는 기능)를 탑재한 것이다.

삼성은 ‘저가 물량 공세’를 앞세워 날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업체들로부터 글로벌 TV 시장 주도권을 지키기 위해 7년여 간 치열한 법정싸움을 벌여왔던 껄끄러운 상대인 애플과 전략적 동맹한 택한 것이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