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미국 전문가들"중국·러시아, 미한일 3국 공조 균열 노린듯"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19-07-24 08:45

러시아와 중국 폭격기의 한국 영공 침범은 한일 갈등을 틈탄 의도된 도발이라는 미국 전문가들의 진단이 나왔다. 한미일 공조에 균열을 내 자국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라는 해석이다.

23일 독도 인근을 비행하는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 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가 공개한 사진이다. 사진=VOA이미지 확대보기
23일 독도 인근을 비행하는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 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가 공개한 사진이다. 사진=VOA

미국의소리방송(VOA)은 24일 주한미군 출신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중국과 러시아의 철저히 계산된 전략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보도했다.

미8군 사령관을 지낸 버나드 샴포 예비역 중장은 23일 VOA 전화통화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동북아시아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동시에 최근 삐걱대는 한일 공조를 시험해본 것 같다"고 분석했다.버나드 샴포 전 미8군 사령관은 "중국과 러시아는 한국과 일본의 무역갈등을 이를 더 악화시킬 기회로 여긴다"고 말했다.

미 특수전사령부 출신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 선임연구원 역시 이번 사건에 중국과 러시아의 노림수가 있다고 주장했다.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 중국과 러시아의 도발은 한미일 삼국 관계의 균열을 노리는 의도된 행동으로, 특히 한일 간 더 많은 마찰의 씨앗을 뿌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과 일본은 갈등을 계속하기 보다는,최근 무역마찰이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안보를 저해하고 있는 만큼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의 도발은 한국과 일본이 역내 전략적이고 군사적인 조율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경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중앙정보국(CIA) 동아시아 지역 전문가 출신인 데니스 와일더 전 백악관 보좌관은 "한국 국방부의 발표대로 러시아 공중조기경보통제기가 독도 영공을 침범했다면 상당히 큰 문제"라면서 "러시아나 중국 군용기의 한국 영공 침범이 사실로 판명날 경우 두 나라는 한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에 분명하게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으로 중국과 러시아가 역내 영향력 확대를 추구하는 게 분명하게 드러났다며, 이를 견제하려면 한미일 3국 공조와, 특히 한일간 전략적 파트너 관계가 필수라고 강조했다고 VOA는 전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