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2분기 한국 경제 성장률 발표 임박.... 1%대 넘을지 관심

권진안 기자

기사입력 : 2019-07-20 10:27

이미지 확대보기
다음 주 2분기 한국 경제 성장률 발표를 앞둔 가운데 1%대를 넘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 18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2%로 대폭 낮췄다.
1분기 마이너스(-0.4%) 성장에 이어 2분기 성장률도 당초 예상에 못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은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한꺼번에 0.3%포인트 낮춘 것은 메르스 파동, 조선업 구조조정이 겹친 2015년 7월 이후 4년 만이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은 민간소비 증가세가 다소 둔화하고 투자와 수출이 부진함에 따라 2%대 초반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민간소비는 완만한 증가 흐름을 보이겠으나 가계소득 증가세 둔화, 소비심리 개선 지연 등으로 지난해보다 증가율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가계소득은 제조업 고용 부진이 지속하는 가운데 명목임금 상승률도 낮아지면서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한은은 내다봤다.

소비심리는 미국과 중국간 무역 분쟁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경기둔화 우려 등으로 지난해 말 이후의 약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국내 GDP는 건설과 설비투자가 부진하고 민간소비와 수출 증가세도 둔화하면서 성장률이 떨어질 것으로 한은은 추정했다.


권진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ja@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