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러시아가 발사하는 데 성공한 최첨단 우주 망원경 스페크트르-RG?

김지균 기자

기사입력 : 2019-07-16 11:24

러시아가 최근 최첨단 우주 망원경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고 미국의 나사스페이스라이트닷컴,폭스뉴스 등이 15일(현지시각) 전했다

최첨단 우주망원경을 궤도에 쏘아올리는 데 성공한 러시아 프로톤-M 로겟.사진=나사스페이스플라이트닷컴이미지 확대보기
최첨단 우주망원경을 궤도에 쏘아올리는 데 성공한 러시아 프로톤-M 로겟.사진=나사스페이스플라이트닷컴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프로톤-M 로켓은 지난 13일(현지시각) 최첨단 우주 망원경 스페크트르-RG(스펙트럼이란 뜻)를 발사 두 시간 후 성공적으로 올려놓았다. 러시아 우주국은 스페크트르-RG(스펙트럼 이란뜻)라는 우주 망원경을 지구 궤도를 벗어나 최종 목적지인 L2 라그랑주 지점인 궤도에 보냈다고 밝혔다.

러시아 프로톤 –M 로켓은 당초 지난달 카자흐스탄의 바이코누르에 있는 러시아의 우주시설 발사대에서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배터리 문제로 발사가 연기됐다.

라그랑주 지점은 태양계에서 태양과 우주선을 기준으로 물체가 자기 위치를 ​​유지할 수있는 고유한 위치다. 지구에서 태양의 반대편으로 93만 마일(150만km) 떨어져 있다. 즉 태양-지구-L2 지점은 우주망원경에는 좋은 위치다.

모든 것이 순조롭다면, 스페크트르-RG는 3개월 안에 지정된 위치에 도착해 옛 소련 시대부터 지구 궤도를 뛰어 넘는 최초의 러시아 우주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스페크트르-RG 우주망원경.사진=나사스페이스플라이트닷컴이미지 확대보기
스페크트르-RG 우주망원경.사진=나사스페이스플라이트닷컴


이 우주 망원경은 2025년까지 전체 하늘에 대한 8가지 X-레이 관측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션 하나당 6개월이 걸리는 받대한 사업이다. 스펙트르-RG는 엑스레이 망원경 두 대로 엑스레이파로 관측할 수 있는 우주내 거대 은하수 덩어리들을 찾아 지도를 작성하는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은하수 한 가운데 있는 초거대 블랙홀도 탐색할 예정이다.

러시아 우주 과학 임무는 1991 년 소련 붕괴 이후 크게 어려움을 겪어왔다. 예산 삭감으로 러시아 우주 프로그램은 더 많은 상업적 노력으로 옮겨 가게됐다. 스펙트-RG 망원경에 대한 작업은 1980 년대에 시작되었지만 1990 년대에 폐기됐다. 2005 년에 부활하여 작고 단순하며 저렴하게 재 설계됐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