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부지 어디로…가장 유력한 지자체는?

인천·부산광역시부터 경기·충북·전북 등 전국 지자체 제안 쏟아져

박수현 기자

기사입력 : 2019-07-08 14:58

전국 지자체에서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강원도 춘천시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사진=네이버)이미지 확대보기
전국 지자체에서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강원도 춘천시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사진=네이버)
지난달 무산된 경기도 용인시의 '네이버의 제2데이터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9일 IT업계와 지자체에 따르면, 인천과 부산광역시를 비롯해 경기 의정부 안양 파주, 충북 충주와 제천, 경북 포항, 전북 군산시 등이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 의사를 드러내고 있다.
앞서 네이버는 2023년까지 경기도 용인시에 제2데이터센터를 지으려 추진했지만, 결국 철회했다. 예정 부지 인근 주민들이 전자파 발생이나 냉각기 오염물질 유출 우려 등을 들어 데이터센터 유치 도입을 극심하게 반대했기 때문이다.

네이버가 용인시에 건립을 추진했던 제2데이터센터는 부지만 12만2230m​2미터에 달하면서 총 54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현재 강원도 춘천시에 있는 네이버의 첫 번째 데이터센터 ‘각각(閣)’보다 2.5배 이상 큰 규모로 구상됐다.

지자체들은 네이버 데이터센터를 각 지역에 유치할 경우 ‘네이버’ 브랜드로 인한 지역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아울러 데이터센터가 들어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가능하면 수도권 지역에 데이터센터를 확보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용인시 구축 계획이 틀어지고 "원점에서 검토한다"는 네이버의 반응에 수도권과 인접한 일부 비수도권 지자체들도 적극 나서는 상황이다.
충북 제천시의 한 관계자는 “네이버에 메일을 통해 데이터센터 건립 제안서를 보냈다”면서 “네이버로부터 ‘현재 데이터 부지 선정 관련해 내부 검토 중이며, 추후 통보할 것’이라는 회신만 받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비수도권이지만, 현재 별도의 산업단지를 개발 중이라 인근 주민의 민원 우려가 없고, 춘천 데이터센터와 네이버 본사와도 1시간 남짓 밖에 걸리지 않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네이버 관계자는 본지에 “제2 데이터센터 부지는 현재 내부 검토 중이며, 구체적으로 나온 바가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