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애플 맥북프로 배터리 "펑" 리콜 불러온 발화 사진들...애플코리아 홈페이지에는?

이재구 기자

기사입력 : 2019-07-06 17:51

배터리사고로 인해 15인치 맥북프로 밑바닥이 터진 모습(사진=스티브 개그니 페이스북)이미지 확대보기
배터리사고로 인해 15인치 맥북프로 밑바닥이 터진 모습(사진=스티브 개그니 페이스북)
최근 애플의 특정 맥북프로 모델 일부 제품에 대해 리콜 프로그램을 가져온 배경을 설명해 주는 15인치대 레티나 맥북프로 배터리 발화사진들이 공유됐다.

애플 인사이더는 3일(현지시각) 스티브 개그니라는 미국의 디자이너가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한 자신의 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발화 사진들을 소개했다. 그는 지난 2015년 중반에 구입한 15인치 레티나맥북의 배터리 발화사진을 공유했는데 끔찍한 배터리 발화 발생 사실을 보여준다.
애플은 지난달 20일 자사의 15인치 맥북프로에 대한 안전성 우려를 들어 자발적 리콜을 시작했다. 특히 지난 2015년 9월부터 지난해 2월 사이에 생산된 제품을 꼽았다. 애플은 문제의 맥북프로 노트북 배터리를 교체하는 리콜 조치를 통해 배터리가 과열과 화재 안전 위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한 불운한 제품 소유자가 이를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페타픽셀이 처음 발견한 페이스북 사진에 따르면 플로리다 펜사콜라에 사는 디자이너 스티븐 개그니는 지난달 17일 침대에 누워있는 동안 맥북 프로의 배터리가 터지고 작은 화재가 연기와 함께 집을 가득채웠다고 쓰고 있다. 그는 소리와 함께 강한 화학성의 타는 냄새에 주목했다.

한 가지 주목할 부분은 배터리 발화 당시 개그니는 맥북 프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는 이 컴퓨터가 커피 테이블 위에 스크린이 닫히고, 플러그가 꼽힌 채 슬립모드에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맥북프로를 보통 노트북과 책들로 채워진 바구니나 소파에 놔뒀었다는 점에서 운이 좋았다. 커피테이블에 있지 않았었더라면 훨씬더 심한 손해를 봤을 것이기 때문이다.

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폭발로 트랙패드 부분이 그을린 흔적(사진=스티브 개그니 페이스북)이미지 확대보기
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폭발로 트랙패드 부분이 그을린 흔적(사진=스티브 개그니 페이스북)
개그니가 공유한 사진들은 배터리가 다 타버린 맥북 프로의 밑부분에 둥근 구멍이 뚫려 있고, 커피 테이블에도 그와 일치하는 구멍이 있는 것을 보여준다. 화재 때 유출된 화학물질을 통해 생긴 화상 자국, 그을음, 그리고 다른 흔적들도 눈에 띄며, 특히 단말기 트랙패드 앞부분 주변의 그을린 자국이 눈에 띈다.
애플의 리콜 사이트에는 리콜대상 제품 사용자의 맥북프로 모델이 배터리 교체대상인지를 확인해주는 일련번호 검사기가 포함되어 있다. 애플은 만일 이를 통해 확인한 결과 해당 제품이 리콜 대상인 경우 즉각 노트북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자 애플스토어나 또는 애플서포트를 통해 우편으로 배터리 교체를 요청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애플은 자사 리콜사이트를 통해 리콜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애플 영문 홈페이지에는 맥북프로 발화와 관련된 지원 내용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영문 홈페이지에는 맥북프로 발화와 관련된 지원 내용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6일 현재 애플코리아 홈페이지에서는 이 부분을 찾아 보기 힘들었다.
6일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지원 사이트 항목에서 맥 지원 부분 전면화면에는 맥서비스및 수리 부분이 사진처럼 나오며 리콜 내용은 공지되지 않고 있었다.  (사진=애플 코리아 서포트 애플닷컴)이미지 확대보기
6일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지원 사이트 항목에서 맥 지원 부분 전면화면에는 맥서비스및 수리 부분이 사진처럼 나오며 리콜 내용은 공지되지 않고 있었다. (사진=애플 코리아 서포트 애플닷컴)
6일 애플코리아 웹사이트 지원 맥 배터리 부분을 검색해 본 결과 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리콜에 대한 특별한 내용은 보이지 않고 배터리 서비스 내용이 사진처럼 등장한다. (사진=애플코리아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6일 애플코리아 웹사이트 지원 맥 배터리 부분을 검색해 본 결과 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리콜에 대한 특별한 내용은 보이지 않고 배터리 서비스 내용이 사진처럼 등장한다. (사진=애플코리아홈페이지)
6일 현재 애플코리아의 지원 항목으로 들어가 맥북 배터리리콜 이라는 검색어를 쳐 본 결과 사진처럼 나타났다. 리콜 내용은 뜨지 않았다. (사진=애플코리아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6일 현재 애플코리아의 지원 항목으로 들어가 맥북 배터리리콜 이라는 검색어를 쳐 본 결과 사진처럼 나타났다. 리콜 내용은 뜨지 않았다. (사진=애플코리아 홈페이지)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