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상선 선박 항만 정박시 ‘육상에서 전원 공급 받는 시범 사업 벌인다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19-06-26 22:02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오른쪽 6번째),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오른쪽 7번째) 등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의 공동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에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이미지 확대보기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오른쪽 6번째),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오른쪽 7번째) 등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의 공동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에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현대상선이 ‘육상전원공급설비’를 통해 국내 항만 내 미세먼지 감축 등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선다.

현대상선은 해양수산부, 항만공사(부산항, 인천항, 광양항)와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의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6일 체결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을 비롯해 문성혁 해수부장관,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등 해양수산부, 항만공사, 선사와 운영사 등 총 12개 기관과 회사에서 50여 명이 참석했다.

선박에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중이다. 사진=한전경제경영연구원이미지 확대보기
선박에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중이다. 사진=한전경제경영연구원

이번 MOU 체결로 현대상선 선박들은 내년 1월 1일부터 2년간 부산항 정박 시 엔진을 끄고 육상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육상전원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선박에 육상전원공급설비(AMP)를 갖춰야 하는데, 부산항에 정박하는 현대상선의 선박 중 AMP를 갖춘 모든 선박이 참여한다.

현대상선은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선박들이 2020년에는 50항차, 2021년에는 70항차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선박이 항만에 정박하는 동안 배에 실린 냉동컨테이너 온도 유지 등을 위해 엔진을 계속 돌려 전기를 생산해야 하지만 오염물질 배출이 문제였다. 엔진을 끄고 육상전기를 공급받으면 그만큼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전세계 항만에서 육상전원 공급을 추진하는 나라가 늘고 있는 추세다.

미국은 캘리포니아주에서 항만 내 육상전기 공급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중국도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으로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환경 보호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육상 전원공급을 비롯해 황산화물, 온실가스, 선박평형수 등 오염 방지를 위한 다양한 설비를 갖춰 나가고 있다"면서 "국내 대표 원양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클린 항(Clean Port)’을 위한 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환경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미국 오클랜드항 당국으로부터 ‘친환경 우수선사’로 선정됐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