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캐나다에서 화웨이 폰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미국의 화웨이 거래 제한 조치로 발생할 수 있는 일 가정해 소개

김형근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5-24 12:30

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화웨이 폰에 대한 금지령을 내렸다. 그러면 미국이 아닌 캐나다에서 화웨이 폰을 갖고 있을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까. 통화는 가능할까. 신제품이 나오면 사도 될까.

화웨이 폰을 소유해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계속 접속할 수 있을까. 그렇다 여전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다.
화웨이는 캐나다 온라인 매체인 모바일시럽(MobileSyrup)에 플레이 스토어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리고 "기존의 화웨이 스마트폰에 대해서도 보안 업데이트와 애프터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서 현재 고객이 사용하는 기기를 포함해 재고가 남아있는 모든 기기도 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면 미국이 최후 통첩을 내린 8월 19일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 내 폰은 계속 작동할 것인가, 아니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사라질 것인가.

구글 서비스도 플레이 스토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화웨이 대변인은 모바일시럽에 "휴대폰에서 이러한 서비스는 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구글이 나서서 이러한 서비스를 계속 공급하기 위해 나설 것이다. 사용자들은 그저 평상시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향후 업데이트는. 최신 안드로이드Q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까. 안드로이드Q와 관련해서는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 그러나 화웨이는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빠른 시일 내에 확답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럼 내 화웨이 폰은 어떻게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까. 화웨이는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AOSP: Android’s Open Source Project)를 기반으로 한 이 회사의 독점 안드로이드 스킨(Android skin)인 EMUI에 대한 업데이트를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는 또한 AOSP를 통해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하지만 구글의 AOSP에 대한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은 주목해야한다. 사실 업데이트가 AOSP 플랫폼에 도달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또한 화웨이는 AOSP와 EMUI 스킨을 모두 기기에 맞게 조정해야 하므로 더 지연될 수 있다.

AOSP가 정확히 무엇인가. AOSP는 추가적인 제조업체별로 반복과 기능이 없는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자체적인 버전의 운영체제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구축할 수 있는 운영체제 기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화웨이 폰 신제품을 구입해도 문제 없나. 약간 복잡한 문제다. 기술적으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 콘텐츠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화웨이 폰을 새로 사도 문제가 없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8월 마감일이 지나면 그러한 서비스들은 업데이트되지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구식이 될 앱을 사용하게 된다.

아직 출시되지 않은 화웨이 폰에 대해서는 회사가 앞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지 지켜본 다음 결정을 내리는 것이 현명하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형근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