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시진핑 주석 “어려운 시대 대비할 필요 있다”…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 복선?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5-23 00:57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사진)은 22일 국제정세가 복잡화 하는 가운데 중국은 어려운 시대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의 무역 마찰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의 장기화에 대한 복선을 깐 각오를 밝힌 것이란 분석이다.
시 주석은 “우리는 오늘 국내외에 기인하는 여러 가지 과제나 리스크를 극복해 중국의 특성을 살린 사회주의의 새로운 승리를 이루어야 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략기회의 도상에 있지만 국제정세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각종 마이너스 요인의 장기적이고 복잡한 성질을 이해하면서 어려운 상황에 적절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술혁신은 “기업의 혈액이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고유의 지적재산권이나 핵심기술을 갖고 있지 않으면 진정한 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만들거나 치열한 경쟁을 이겨 나갈 수 없다며 국가차원의 핵심기술 획득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시 주석은 이날 희토류 관련 기업을 방문. “희토류는 중요한 전략자원이며 비(非)재생 자원”이라며 그 가치를 강조했다. 미국 통상대표부(USTR)는 지난 13일 약 3,000억 달러 상당의 중국제품에 적용할 가능성 있는 최대 25%의 추가관세에 대해 대상품목 명단을 공개했지만 희토류 등 주요원료는 이에서 제외하고 있어 이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