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유럽 소비자단체, 자국 규제당국에 알리익스프레스 불법 관행 조사 요청

김환용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5-20 11:11

이미지 확대보기
유럽 소비자단체들은 중국의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사이트에서 이뤄지고 있는 불법행위를 조사해달라고 자국의 규제당국에 요청했다고 19일(현지 시간) 홍콩 프리 프레스가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등 7개 국가 소비자 단체들은 지난 17일 중국 판매업체들을 주로 입점시키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와 입점업체들의 불법적 관행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 유럽 국가의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후 2주 이내에 반품하고 2년 보증 기간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얻을 권리가 있는데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비판했다.

또 유럽의 소비자가 분쟁에 휘말릴 경우 알리익스프레스의 이용 약관은 홍콩 중재 기관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유럽연합의 법은 소비자가 자국 법원으로 이 문제를 갖고 갈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알리바바가 유럽 시장에서 거래하기를 원한다면 유럽의 법을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온라인 B2C(기업-개인간) 거래 플랫폼이다.
알리바바가 세계 시장을 겨냥해 만든 온라인 쇼핑몰로, 제조업체와 소비자가 다른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현재 주로 중국 중소기업 제품을 아시아와 유럽, 남미 등 150여개 국에 판매하고 있고 특히 저렴한 가격과 무료 배송 서비스 등을 앞세워 빠르게 성장 중이다. 지난해 알리바바중국 이외 실적의 94%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발생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환용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