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전기, 세계 최소형 5G 안테나 모듈 개발

기존 제품 대비 크기 25% 줄이고, 방열 성능 개선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19-04-25 08:45

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기는 최근 세계 최소형 5세대 통신(5G) 안테나 모듈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안테나 모듈이란 전자기파와 전기적 신호를 상호 변환하는 장치, 즉 스마트폰 등 단말기와 기지국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품을 말한다. 스마트폰의 경우 다수의 안테나가 탑재된다.
삼성전기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가 고성능화 될수록 내부 탑재 부품이 늘고 배터리 용량도 커져 기기 내 부품 집적도가 증가한다. 이로 인해 부품의 실장 면적은 줄어들게 된다.

특히 5G 기기는 28~39GHz(mmWave) 대역의 초고주파를 사용해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보낼 수 있지만, 파장이 짧고 직진성이 강해 신호를 멀리 보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5G용 안테나 모듈은 크기를 줄이면서도 초고주파 송수신이 원활해야 한다.

이번에 삼성전기는 기판, 소재기술과 초소형 패키징 노하우를 활용해 기존 제품 대비 크기를 25% 줄이고, 방열 성능을 개선해 전력소모도 줄인 5G 안테나모듈을 개발했다.

삼성전기 5G 안테나 모듈은 기존 제품과 설계, 소재, 패키지를 차별화 한 것으로 여러 개의 안테나 모듈을 배열(Array) 형태로 설계, 신호를 한 방향으로 집중시켜 통신 효과를 높이며 제품 크기도 줄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삼성전기의 저손실 기판기술을 활용해 전력소모를 줄이고, 방열 성능을 개선해 5G의 빠른 속도를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삼성전기는 현재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와 대량생산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폰, 자동차, 기지국 등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윤태 삼성전기 사장은 "기존의 4G 안테나의 경우 기술적 차별화가 어려워 생산하는 업체가 많았지만 5G 안테나는 기술 난이도가 매우 높아 제작할 수 있는 업체가 많지 않다"며 "기판, 소재, 패키징 및 테스트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한 삼성전기는 5G를 새로운 사업기회로 삼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