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스타 24] BTS 팬들이 미 CBS 사용 지도에서 ‘일본해’ 삭제 ‘잘난 그룹 멋진 팬’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4-24 20:30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보이즈그룹 방탄소년단 팬이 미국 방송국 CBS가 사용한 지도에서 일본해(Sea Of Japan) 표기를 삭제시켰다. 한국의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24일 개인의 SNS에 한반도 지도가 등장하는 사진을 게재. 공개된 사진은 얼마 전 CBS 토크쇼 선데이모닝 측이 방탄소년단과의 인터뷰에서 서울의 위치를 소개하며 사용한 것. 방송은 이 지도의 한반도 동쪽 바다에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돼 있어 파문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날 서 교수가 공개한 사진에는 일본해(Sea Of Japan)의 표기가 삭제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의 팬이 계속 항의해 CBS 측이 표기를 삭제한 것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방탄소년단 팬이 정말 대단한 일을 했다고 칭찬했다. 그는 이는 매우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세계적 방송사에서 누리꾼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조치를 취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좋은 사례를 남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20년 가까이 전 세계가 잃어버린 이름 ‘동해의 회복’ 캠페인을 꾸준히 계속하면서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등 유력 언론에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때론 병기를 꺼내기도 했지만 이번 CBS의 사례를 함께 해 동해 관련 전 세계 사례집을 만들어 볼까 한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지난해 세계 기관이나 기업의 잘못된 욱일기 사용을 바로잡은 사례집을 발간한 것을 언급하면서 동해 관련 사례집의 성과를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서 교수는 우리의 방탄소년단도 대단하지만 팬들도 그에 못지않다며 마무리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