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업분석] 퀄컴(Qualcomm) 제이콥스 CEO 꿈과 야망, 애플과의 비밀협약… 5G스마트폰 이어 전기차

김대호 연구소 소장

기사입력 : 2019-04-17 13:43

 퀄컴이 삼성전자 덕분에  애플과의 특허전쟁 승리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퀄컴이 삼성전자 덕분에 애플과의 특허전쟁 승리했다.
퀄컴이 애플을 이겼다.

애플과 퀄컴은 한국시간 17일 30조원 규모 초대형 특허권 분쟁을 없던 것으로 하는 합의를 이뤘다고 발표했다.
법적 소송에 들어간 지 2년여 만이다.

전 세계적으로 제기된 각종 소송도 일괄 취하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4월 1일 기준으로 효력이 발생한다.

애플은 통신 모뎀 칩을 공급하는 퀄컴에 일회성으로 일정 금액의 로열티를 지급하기로 했다.
양측은 또 '2년 연장' 옵션의 6년짜리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구체적인 금액 및 계약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특허공방 이후 퀄컴의 모뎀 칩 공급이 끊기면서 애플은 최신형 스마트폰에 인텔의 모뎀 칩을 사용해왔다.

5세대(5G) 모뎀 칩을 생산하는 곳은 퀄컴과 삼성전자, 중국 화웨이 정도다.

애플이 퀄컴 이외에는 당장 5G 모뎀 칩을 구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 같은 사정이 애플의 항복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5G 스마트폰으로 잰걸음을 하고 있는 데 애플로서는 계속 퀄컴과의 특허분쟁이 얽매여 있다가는 5G 스마트폰 경쟁에서 질 수있 다는 초조감 때문에 항복을 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퀄컴(Qualcomm)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에 본사를 둔 무선전화 통신 연구 및 개발 기업이다.

1985년 어윈 제이콥스가 MIT 동창생들을 모아서 창립했으며 2005년에 아들인 폴이 회장직을 물려받았다.

CDMA 원천 기술 특허를 가지고 있다.

CDMA 특허를 사용하는 회사에 특허에 대한 로열티를 받고 있다.

한국은 2G 시절 당시 검증이 안 된 기술이었던 CDMA를 ETRI가 공동 개발과 상용화 대응 방안 등으로 갖가지 도움을 줘서 망해가던 회사를 지금의 독점 기업으로 만들어줬는데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한테 받은 것 따위는 무시하고 기기당 대량의 로열티를 요구했던 퀄컴의 갑질 때문에 고생했다는 설이 있다.

사실 퀄컴은 피처폰 시절부터 CPU+통신 모뎀 원칩과 GSM+CDMA+HSDPA+LTE 통합 통신 모뎀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태다. 그래서 피처폰 시절에 WCDMA 기술에 관련된 특허를 이유로 유수의 기기 제조사들에 로열티 폭탄을 날린 것으로 악명이 높았고, 현재는 자사 최신 통신 모뎀은 자사 AP와 통합 패키징 형태로만 판매하거나 고성능 칩셋을 구매하려면 저가형 악성 재고 칩셋도 동시 구매를 강제하는 등 특허괴물에 맞먹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 하지만 통합 칩을 제공하는 회사 중 제대로 된 고성능 CPU를 갖춘 회사가 퀄컴밖에 없다.

이 외에도 AP와 통신 칩셋뿐만 아니라 Qualcomm Atheros에서 Wi-Fi 및 이더넷 칩셋도 만든다. 모바일 칩셋 분야에서의 만행과는 상반되게 Wi-Fi 분야에서는 인텔, 브로드컴과 경쟁 중이다. 이 회사에서 나오는 컴퓨터, 공유기용 Wi-Fi 칩셋은 저가형 미디어텍, 리얼텍 등의 대만제 칩들과는 비교를 불허하는 품질로 브로드컴, 인텔과 함께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다. 퀄컴은 Atheros 인수 이전에도 Airgo라는 업체를 2005년에 인수해 Wi-Fi 관련 기술은 이미 가지고 있었으나, 인수 이전 존재감이 공기 같았던 Airgo와는 다르게 Atheros 칩셋은 인수 이전에도 이곳저곳에서 쓰이고 있었다.

Qualcomm Atheros에서는 게이밍용 브랜드인 Killer 시리즈를 발표했다. 핑 지연시간을 줄여서 더욱 정확한 온라인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게이밍용 메인보드나 노트북에는 Killer LAN이나 Wi-Fi 칩셋이 달려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일부 칩셋에서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면 해결될 수 있다. Killer의 특징은 일단 퀄컴 칩셋답게 품질이 좋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는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서 게이밍 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해준다. 또한 Killer LAN과 WLAN 칩셋이 동시 탑재된 노트북에서는 유선랜과 무선랜 신호를 합쳐서 속도를 높일 수도 있다.

2014년 10월 15일, 블루투스 칩으로 유명한 영국 CSR를 16억 파운드에 인수하기도 했다.

주지하다시피 모바일 AP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기업이지만, 삼성이 스냅드래곤 810의 화룡 810 사건으로 인한 이유로 일부 신제품에서 자체 AP를 채택하거나 스마트폰 시장 3위 자리를 두고 엎치락뒤치락하는 화웨이도 자체 AP를 주력으로 밀기 시작하는 등 주요 고객들의 이탈 및 반독점 이슈로 2015년 들어 실적이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2015년 회계연도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5%, 23% 감소했고, 2016년 1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9%, 영업이익 18% 감소했다. 실적 부진 탓에 2015년 퀄컴은 인력 구조조정을 한 바 있다. 그러나 중국의 반독점 이슈가 정리되면서 2016년 4분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6%, 영업이익은 51% 증가했다.

2016년 10월 27일, 차량용 반도체 1위 업체인 NXP 세미컨덕터를 470억 달러(약 54조 원)에 현찰로 인수했다. 이제 더 이상 팹리스 회사가 아니다, 이는 반도체 업체 사상 최대 빅딜이다.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 소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