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오늘 날씨] 천둥 번개 , 백두산+일본 아소산 화산폭발 비상 경계 …기상청 미세먼지 일기예보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기사입력 : 2019-04-16 04:26

기상청은 16일 새벽 오늘 날씨 일기예보에서 전국이 맑은 후 낮(12시)에 서해안과 제주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은 밤(18시 이후)부터 비가 올 것으로 예보했다.일본 기상청은 아소산 분화폭발의 위험이 있다면서 비상 경계령을 내렸다. 한국에선 백두산, 일본에서는 아소산 화산 폭발이 비상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기상청은 16일 새벽 오늘 날씨 일기예보에서 전국이 맑은 후 낮(12시)에 서해안과 제주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은 밤(18시 이후)부터 비가 올 것으로 예보했다.일본 기상청은 아소산 분화폭발의 위험이 있다면서 비상 경계령을 내렸다. 한국에선 백두산, 일본에서는 아소산 화산 폭발이 비상이다.
오늘 날씨는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제주도 서쪽 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기상청은 16일 새벽 오늘 날씨 일기예보에서 전국이 맑은 후 낮(12)에 서해안과 제주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은 밤(18시 이후)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오늘 밤(18)부터 내일(17) 오전 사이에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고 보았다.
일본 기상청은 아소산 분화폭발의 위험이 있다면서 비상 경계령을 내렸다.

한국에서는 백두산, 일본에서는 아소산 화산 폭발이 비상이다.

기상청 기상정보 : 2019년 04월 16일 4시 0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16일 밤(18시)부터 17일 오전(12시)까지)

- 제주도: 10~40mm(많은 곳 제주도산지 60mm 이상)

- 남해안: 5~20mm

- (17일 새벽(00시)부터) 전남과 경남(남해안 제외): 5mm 내외

o 현재(04시), 전국이 맑습니다.

o 오늘(16일)은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제주도 서쪽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맑은 후 낮(12시)에 서해안과 제주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와 전남남해안은 밤(18시 이후)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특히, 오늘 밤(18시)부터 내일(17일) 오전(12시) 사이에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7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상해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와 전남, 경남은 오전(12시 이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8일)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오후에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다가 오후부터 대체로 흐린 가운데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는 오후(12~18시)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오늘(16일) 아침기온은 평년(3~10도)과 비슷하겠으나, 낮부터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올라 낮 기온은 평년(16~21도)보다 2~5도 높겠고, 서울을 포함한 일부 중부지방과 대부분의 남부지방에서 20도 이상의 기온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2~20도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7일)도 평년보다 2~4도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으나, 남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거나 비가 오는 지역이 있어 낮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16일)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8~13m/s(29~47km/h)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16일) 아침까지 중부서해안과 경기북부내륙, 강원영서북부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중부내륙과 강원동해안, 경북에는 실효습도가 25~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해상 전망 >

o 오늘(16일) 밤(21시)부터 내일(17일) 오전(12시) 사이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내일(17일)부터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모레(18일)부터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