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테슬라, 4월부터 전세계 재고 차량 가격 3% 인상

경영자 판단이라기 보다 사업 판단의 오류 '재조정'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3-25 15:36

테슬라가 4월 1일(현지 시간) 심야를 기점으로 전 세계 모든 재고 차량의 가격을 약 3% 인상한다고 밝혔다. 자료=스푸트니크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가 4월 1일(현지 시간) 심야를 기점으로 전 세계 모든 재고 차량의 가격을 약 3% 인상한다고 밝혔다. 자료=스푸트니크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테슬라가 4월 1일(현지 시간) 심야를 기점으로 전 세계 모든 재고 차량의 가격을 약 3% 인상한다고 일론 머스크 CEO가 트위터를 통해 24일(현지 시간) 밝혔다.

테슬라는 지난 10일 이전에 발표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점포를 존속시키기로 결정하고 이를 위해 자동차 판매 가격을 전 세계적으로 평균 약 3% 인상할 필요성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조치는 이에 대한 약속의 이행인 셈이다.
하지만 이 모든 가격 조정의 이면에는 테슬라의 치명적인 사업 판단의 오류를 지적할 수 있다. 경영자의 사업 판단보다는, 인터넷 판매로의 전환에서 야기할 수 있는 비용 절감과 매출을 위한 가격 판단 실수 탓에 "소비자의 불만이 가격을 재조정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당초 테슬라는 일부 매장을 폐쇄하고 '온라인 판매 일원화' 정책을 펼칠 계획하에, 중국 시장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 또 테슬라는 이러한 가격 인하 정책이 잠재적 소비자에게 호재일 것으로 판단해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기존 소유자들의 불만이 확산된 데다 추가적인 서비스 요구까지 늘어나면서 테슬라는 사업 전략을 수정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인터넷 판매 전환을 통한 전통 사업소 폐쇄는 당분간 거론하기 힘들어졌으며, 가격 인하를 통해 매출을 늘리겠다는 전략은 접을 수밖에 없게 됐다. 오히려 3% 인상한 가격으로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지휘 체계의 무능함만 전 세계에 알린 셈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