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IBK증권, 전 중기부 차관 아들 채용 비리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19-03-25 14:33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IBK투자증권이 최수규 전 중기벤처부 차관 아들을 채용 비리로 입사시킨 사실이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IBK증권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법원의 채용 비리 재판 과정에서 알려졌다.
IBK투자증권은 IBK기업은행이 자본금 3000억 원을 100% 출자, 2008년 7월 세운 금융투자회사다. 이번에는 국책은행 자회사의 채용 비리가 드러난 것이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 전 차관 아들은 IBK투자증권에 면접성적 조작 등을 통한 '특혜성 채용'으로 입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2016~2017년 IBK투자증권 대졸 신입직원 공개채용 과정에서 외부로부터 청탁받은 지원자 6명의 전형별 평가 등급을 올리고 이 가운데 3명을 최종 합격시킨 혐의(업무방해)로 이 회사 전·현직 임직원 4명에 대한 재판을 진행 중이다.

이들 3명 중엔 최 전 차관의 아들이 포함됐다.
대졸 신입사원 공채 서류접수 기간 중이던 2016년 초, 과거 IBK투자증권 사장을 지낸 조강래 전 사장(2011년 5월~2014년 8월)은 이 회사 경영인프라본부장을 맡고 있던 박모씨에게 당시 중기청(현 중소벤처기업부) 차장이던 최 전 차관 아들의 취업을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차관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3년 3월~2014년 9월까지 청와대 경제수석실 중소기업비서관을 지낸 후 2016년 중소기업청 차장으로 영전했다.

조 전 사장은 청탁 당시 중기청 산하 기업 한국벤처투자의 사장을 지내고 있었고 최 전 차관과는 대학 동문이다.

조 전 사장은 박씨에게 최 전 차관 아들의 취업을 청탁하며 '회사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씨는 사장과 부사장에게 '조 전 사장이 추천한 지원자가 있다'며 보고하고 인사팀장과 인사과장에게 최 전 차관 아들의 합격을 사주했다.
최 전 차관 아들은 서류전형을 포함, 모든 단계에서 불합격권이었다.

그러나 박모씨의 지시를 받은 인사팀장 등은 서류전형 점수와 1차 실무면접점수를 각각 12점 가점해 합격권으로 만들고 2차 임원면접에서도 심사위원의 불합격 평가를 합격으로 조작해 채용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