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트럼프 대북 추가 제재 철회? 대통령의 말 실수 트위트 오기(誤記) … 전날 발표 대북 제재 그대로 유효

김대호 소장

기사입력 : 2019-03-23 10:56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트럼프 대북 추가 제재 철회  트럼프 대통령 트위트 말 실수 오기(誤記) … 전날 발표 대북 제재 그대로 유효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대북 추가 제재 철회 트럼프 대통령 트위트 말 실수 오기(誤記) … 전날 발표 대북 제재 그대로 유효

트럼프 대북 추가 제재 철회 트럼프 대통령 트윗의 진상

북한 대북제재를 철회한다는 트럼프 대통령 트윗을 놓고 말 들이 많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시간 23일 새벽 "재무부가 오늘 기존 대북제재에 추가적 대규모 제재를 더한다고 발표했다"면서 "나는 미국 대통령으로 오늘 이런 추가 제재의 철회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미국 재무부가 중국 해운사 2곳 등에 대한 대북 추가제재를 발표한 것이 하루 전인 22일이어서 미국의 일부 언론들은 그 제재가 철회되는 것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믹구 언론들사이에서는 중국 해운사들을 대상으로 한 대북제재는 철회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은 이날 "재무부가 오늘 기존 대북제재에 추가적 대규모 제재를 더한다고 보고했다"고 쓰려던 것을 "발표했다"고 오기(誤記)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그러나 게시 6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트윗을 수정하지 않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의 존 허드슨 기자는 트위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발표된 대북제재를 철회한 것이 아니라 다음 주 발표 예정으로 아직 발표되지 않은 대규모 제재를 취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폭스뉴스 존 로버트 기자도 트위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되돌린 제재는 중국 해운사에 대해 내려진 어제의 제재가 아니라 미 재무부가 곧 발표할 대규모 신규 제재"라고 전했다.

로이터통신도 이날 정부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한 제재는 중국 해운사 2곳에 대한 (21일) 제재가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고 오늘 재무부에 의해 발표가 이뤄졌다"며 "나는 오늘 이러한 추가제재 철회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재무부 발표 시점을 '오늘'이라고 언급했지만, 정작 재무부의 발표는 전날 이뤄졌다.

이날 재무부가 추가로 발표한 대북제재는 없었다.

그로 인해 백악관 등 행정부 관계자들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놓고 어리둥절한 상황이 이어지고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해 "미국, 그리고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협력국들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고, 재무부는 우리의 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며 "북한과의 불법적인 무역을 가리기 위해 기만술을 쓰는 해운사들은 엄청난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명백히 밝힌다"고 언급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재무부의 제재발표가 있은지 얼마 안 돼 올린 트윗에서 "오늘 재무부에서 중요한 조치들이 이뤄졌다"고 환영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