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애플, 쌍둥이도 구별할 수 있는 아이폰 탑재 생체인증시스템 개발 중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3-22 12:44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애플이 상상을 초월하는 기묘한 생체인증시스템을 개발 중인 것으로 최근 드러났다. 뉴스사이트 BGR는 애플이 신청한 새 버전 ‘Face ID’의 특허자료를 공개했는데 여기에 나온 것은 얼굴 표피 아래 혈관 패턴을 스캔해 개인을 알아내는 테크놀로지다. ‘표피 하 이미징(subepidermal imaging)’이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꽤 섬뜩해 보이지만 큰 이점도 있다고 한다.
특허자료에서 애플은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얼굴인증 프로세스에서 표피하의 혈관패턴을 이용함으로써 닮은 얼굴의 특징을 가진 사람들(형제나 쌍둥이 등)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애플에 의하면 ‘표피 하 이미징’기술의 채용으로 악의를 가지는 사람들이 타인의 얼굴을 닮은 마스크 등을 착용해, 부정하게 단말기의 잠금 해제를 실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애플은 또한 이 테크놀로지로 혈관흡수 특성의 판별이 가능해졌고, 사용자의 안구의 혈관패턴까지 판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마치 SF소설과 같은 이야기이지만 유사한 기술은 다른 메이커에 의해서도 실용화되고 있다.

한국의 LG는 올해 2월의 자체행사에서 ‘손바닥 정맥인증’이 가능한 스마트 폰 ‘G8 ThinQ’를 발표하기도 했다. ‘G8 ThinQ’는 4월에 발매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애플이 올해 중 아이폰에 ‘표피 하 이미징’ 인증을 탑재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출시되는 신형 아이폰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않고 대폭 쇄신이 도입되는 것은 2020년 모델부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아이폰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테크놀로지로 개인을 판별하게 될 때까지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