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트럼프 관세폭탄 한마디에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 효과 와르르… 뉴욕증시 다우지수 막판 하락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기사입력 : 2019-03-21 07:40

트럼프 관세폭탄 발언 일파만파,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 효과 와르르… 미중 무역협상 타결해도 관세 안 낮춘다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관세폭탄 발언 일파만파,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 효과 와르르… 미중 무역협상 타결해도 관세 안 낮춘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 에도 불구하고 미국 뉴욕증시가 오히려 떨어지면서 그 이유를 둘러싸고 많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수 S&P 500 지수는 21일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 이후 약세였다.
다우지수는 오히려 떨어졌다.

이에대해 뉴욕증시 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주목하고잇따.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중 무역협상이 타결되더라도 대중 무역 관세를 상당기간 유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미중간에 합의가 이뤄지더라도 실제 관세철회까지 유예기간을 둘 수 있다는 걸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하이오 주 방문을 위해 백악관을 떠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합의를 하면 즉시 관세를 해제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아니다"라며 "우리는 관세를 없애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 발언 이후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수 S&P 500 지수가 요동쳤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일본 도쿄증시 닛케이지수 중국증시 상하이지수 중국위안화 환율 일본엔화 환율 과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국제금값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 오랫동안 연간 5천억 달러를 가져가며 우리나라를 상대로 거저먹다시피 했다"면서 "우리는 실제로 진정한 의미에서 중국을 재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미국 협상팀 책임자들이 주말 추가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해 중국에 간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관세 철폐를 촉구해 왔다.

중국측은 자신들이 지적 재산권 관련 정책 개정에 합의한 이후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중국산 제품에 대한 기존 관세철회에 대한 확약을 받지 못하면서 다시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갈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미국과 중국은 다음주 베이징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인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이번 주말 방중한다.

그 다음 주에는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방미하여 워싱턴에서 협상을 이어간다.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