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북한 내 휴대폰∙서비차(택배차량) 이용 급증…새로운 물류혁명 진행중

휴대폰 소유자 500만 명 추정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19-03-20 08:24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북한에서 약 500만 명이 손전화기(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고 택배 차량인 ‘서비차’ 운행이 활성화되면서 북한 내 새로운 물류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북한에서 휴대폰 사용자와 택배차량인 서비차 사용이 늘면서 새로운 물류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북한에서 쓸 수 있는 손전화기를 취급하는 중북 국경도시의 상점.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에서 휴대폰 사용자와 택배차량인 서비차 사용이 늘면서 새로운 물류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북한에서 쓸 수 있는 손전화기를 취급하는 중북 국경도시의 상점.

20일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민간단체 한미경제연구소(KEI)의 김연호 객원 연구원은 탈북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북한 휴대폰과 개인 택배차량인 ‘서비차’가 발달하면서 북한 내 새로운 배송 체계가 생겨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연호 연구원은 19일(현지시각) 한미경제연구소에서 열린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해 북한에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이후 휴대폰을 소유한 북한 주민이 전체 인구의 5분의 1인 약 500만명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전 지역에 각종 물품을 실어나르는 개인 택배차량인 ‘서비차’가 일상화하면서 소비자에게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달리기 장사꾼’이 점차 사라지고 ‘서비차’로 소비자에게 물건을 배송하는 상인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비차’란 ‘서비스’(service)와 자동차의 ‘차’의 합성어로 판매자와 소비자 간 물품을 실어나르는 트럭, 미니밴, 택시 등을 말한다.

김 연구원은 북한은 물품 배송을 철도에 의존해왔지만 속도가 느린데다 잦은 고장과 연료 부족 등으로 그나마도 제대로 운행이 되지 않아 주민들이 ‘서비차’와 같은 개인 배송 차량을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서비차 운전사들은 휴대폰으로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연락을 취하며 약속된 시간과 장소에 안전하게 물건을 실어나르는 역할을 한다.

김 연구원은 또 휴대폰으로 각 판매자의 물건 가격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판매자 간 경쟁에 의해 자연스럽게 시장 가격이 형성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바가지 요금’으로는 장사를 하기 어려워졌다고 그는 덧붙였다. .

이러한 ‘서비차’ 운행이 불법이기 때문에 검문소에서 당 관리에게 바치는 뇌물은 필수라고 그는 지적했다.

이날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한 미국 조지메이슨대학의 조지 허친슨 연구원은 ‘서비차’는 주민들의 필요에 따라 자생한 경제 형태로 북한이 점차 자유주의 시장 경제화(marketization)되는 한 측면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고 RFA는 전했다.

그는 ‘서비차’ 운행이 활성화 될수록 간부들의 비리가 더욱 심해질 수 밖에 없고 서비차 운전기사들이 판매자에게 무리한 배송요금을 요구해도 정부로부터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등 정상적인 시장경제로 성장하기에는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