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스人] 이재성 LG전자 중동아프리카 대표 “3가지 무기로 중동과 아프리카서 기적 일궈 낼 터”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19-03-20 05:55

이재성 LG전자 중동아프리카(MEA) 지역 대표  사진=LG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성 LG전자 중동아프리카(MEA) 지역 대표 사진=LG전자
[글로벌이코노믹 오만학 기자] ·“LG전자가 보유한 첨단 스마트 기술을 토대로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고속성장을 일궈내겠다”

이재성(56·사진) LG전자 중동‧아프리카(MEA) 지역 대표는 최근 인터뷰에서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을 공략하는 해법은 ‘고객 친화 마케팅’, ‘고품질 제품’ , ‘스마트 기술’ 등 3가지 무기”라고 말했다.
이재성 대표는 “중동은 의료기기·의약품 시장, 할랄(이슬람 율법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무슬림 특화 제품, 아프리카는 소비재,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건설장비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기업이 공략할 필요가 있다"라며 중동‧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노리는 우리 기업들의 시장공략 방안을 조언했다.

이 대표는 지난 1월 차국환 부사장에 이어 신임 중동‧아프리카 지역 대표로 임명됐다. 재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마케팅 분야에서 탁월한 경험을 쌓아온 대표적 ‘영업통’이다.

그는 1963년생으로 부산대에서 석사를 마친 후 LG전자에 입사해 AE(에어컨과 에너지사업)담당과 시스템에어컨사업부장 등을 거치는 등 지난 30년 동안 오직 LG에서만 일했다.

그는 현재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조성진 부회장과의 인연도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조 부회장이 LG전자 H&A(가전) 사업본부 사장으로 재임할 당시 H&A사업본부에서 인연을 맺었다. 당시 조 사장은 부회장 승진 직후 신설한 LG전자 에어솔루션영업그룹의 그룹장 자리를 이 대표에게 맡겼다.
이 대표는 “현지 맞춤형 마케팅과 소비자 수요를 면밀하게 분석해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방침”이라며 "이를 통해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LG의 브랜드 파워를 한층 더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중동과 아프리카는 풍부한 지하자원과 젊은 소비계층을 기반으로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젊은 인구층이 두터운 중동은 국제유가 상승에 힘입어 해마다 평균 3%대 경제성장을 일궈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잠재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 점유율은 각각 2.7%, 1.2%로 중국(11.3%, 17.5%)과 미국(7.9%, 5.7%), 독일(5.2%, 6.7%)에 비해 시장공략 전략이 뒤처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대표가 꺼낸 히든카드는 ‘프리미엄’과 ‘스마트기술’이다. 중동과 아프리카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젊은 소비층을 겨냥한 제품들을 대거 선보여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전략의 하나로 LG전자는 최근 중동 지역에서 스마트홈 연결, 지능형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최신형 로봇 진공청소기 ‘홈봇(HOM-BOT) 터보 플러스(Turbo+)’를 선보였다.

이 대표는 “중동은 가족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외출하는 문화가 형성돼 있다"며 "로봇 진공청소기는 외출이 잦은 중동지역을 효율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제품의 연구개발(R&D) 단계에서부터 고객 수요를 철저하게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품이 완성되기 전에 거치는 R&D 단계에서 고객 수요를 충분하게 반영하는 전략이 중요하다”며 “특히 다양한 고객 수요를 더욱 치밀하게 담을 수 있도록 제품 개발 단계부터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하는 등 차별화 전략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오만학 기자 mh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