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트럼프 "미·중 무역협의 연장, 3월 중 정상회담"…화웨이 논의대상 추가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2-23 10:54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22일(현지시간) 중국과의 무역협의에서 최종합의를 목표로 하는 미·중 정상회담을 3월 중 미 남부 플로리다주에서 열 의향을 표명했다. 트럼프는 “아마도 합의에 이를 가능성이 더 크다”라고 희망적 전망을 표명했다. 이에 다라 미·중 양국정부는 22일까지 예정했던 각료급 협의를 주말까지 연장하며, 합의사항에 관한 ‘각서’의 작성 등을 서두를 전망이다.
미·중은 19일부터 미 수도 워싱턴에서 차관급과 각료급 협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트럼프는 22일 백악관에서 중국 협상단을 이끌고 있는 류허 부총리와 회담했다. 회담 이후 트럼프는 “환율조작 문제에 대해서는 합의했다”라고 기자단에게 이야기했다. 미 언론들은 미·중은 환율 등의 합의사항을 기재한 각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는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회담장소에 대해 “아마 마라라고가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남부 플로리다주에 있는 자신의 별장 시설에서 만날 의향을 나타냈다. 미·중은 “중국의 구조개혁을 둘러싼 상당한 골이 있다”(교섭 소식통)고 여겨지고 있어 트럼프는 정상 간의 회담을 통해 중국 측과 사태타개를 모색할 생각을 거듭 나타내 왔다.

지난해 12월 미·중 정상회담에서는 미국이 회담시한인 3월1일까지 대중 제재관세 인상을 동결키로 합의한 바 있다. 미 CNBC 방송은 다음 정상회담이 3월 하순으로 조정됐다고 보도했으며 미국은 기한을 연장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와 함께 CNBC는 22일 중국이 미국으로부터의 물품 수입액을 합계 1.2조 달러(약 1,320조 원) 상당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한편 트럼프는 중국 화웨이와 중흥통신(ZTE)과 관련 (무역협의에) 포함시킬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화웨이는 미국에서 이 회사의 멍만저우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미국의 대(對)이란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기소돼 있다. 트럼프는 앞으로 이에 대해서도 몇 주 동안 논의될 것이라며 멍 씨의 처리를 향후 거래재료로 삼을 뜻을 시사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