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중국-호주 무역전쟁...중국 호주산 석탄 수입금지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19-02-22 16:11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중국과 호주 관계가 악화된 가운데 중국 다롄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했다. 호주가 안보상의 우려를 이유로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가 호주에서 차세대 이동통신 장비를 공급하는 것을 금지한 데 대한 보복조치로 보인다.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무기한 금지했다. 사진은 석탄 선적 모습. 사진=RT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무기한 금지했다. 사진은 석탄 선적 모습. 사진=RT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들은 21일(현지시각) 다렌항만그룹 관리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하며 올 한 해의 호주산 석탄 수입 쿼터를 1200만t으로 정할 것이라 보도했다.석탄은 호주의 최대 수출 품목이며, 중국은 호주의 최대 교역상대국으로 수출의 약 30%를 차지한다. 호주는 석탄 외에도 철광석과 금을 중국에 수출한다.

호주통계청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호주산 석탄을 8900만t, 150억 호주달러(107억 달러)어치 수입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롄 항만 당국은 이달 초부터 무기한으로 호주산 석탄 통관을 허용하지 않고 있으며 중국의 다른 주요 항구들도 호주산 석탄의 통관 기한을 최소 40일 이상으로 연장했다. 다렌항 세관 당국은 현재 다렌항과 단둥항 등 5개 항을 관할한다.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호주 달러의 가치는 이날 1호주 달러당 0.7086 미국 달러로 1.1% 떨어졌다.
중국과 호주 관계는 호주가 중국이 호주 국내 정치에 간섭한다고 중국을 비난한 2017년부터 악화됐다. 호주가 중국의 유명 사업가에 대한 비자 발급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었고 지난달에는 호주 당국이 중국 화웨이가 호주에서 차제대 이동통신 장비를 공급하는 것을 금지하면서 양국 관계는 최악으로 치달았다.

이번 조치로 호주 통상당국과 석탄업계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호주 통상부는 베이징 주재 대사에게 상황을 속히 분명히 할 것을 지시했다. 석탄업계는 수출금지 조치 해제시기가 불확실해 크게 염려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