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홍구 한국SW산업협회장..."지역 상관없이 SW산업 발전 환경 조성"

"토종 기술 활성화 위해 관·산·학 협력...구체적 논의 계속할 터
KOTRA와 해외시장 진출 적극 지원...국가 경제이바지 하겠다"

이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19-02-22 18:14

[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한국SW산업협회는 22일 서울 양재동 소재 엘타워에서 제31회 정기총회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하고 이홍구 인프라웨어 대표를 신임 회장으로 추대했다. 이홍구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한국SW산업협회는 22일 서울 양재동 소재 엘타워에서 제31회 정기총회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하고 이홍구 인프라웨어 대표를 신임 회장으로 추대했다. 이홍구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국내 소프트웨어(SW)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토종 원천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학계, 기업 등과 협력해 구체적인 논의를 멈추지 않겠습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SW)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앞으로 협회는 관·산·학 협력을 통해 SW 원천 기술을 개발, 이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이홍구 인프라웨어 대표가 22일 제17대 한국소프트웨어(SW)산업협회 신임 회장 취임 일성으로 "협회 회장으로서 SW산업이 고용 창출 등 국내 경제에 크게 기여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겠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이 신임회장은 이를 통해 '한국 SW산업협회를 SW산업의 미래를 도모하는 실효성 있는 협회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그동안 임원사들의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된 것이 아쉬웠다"며 “각 지역에 있는 기업, 학계, 연구소와 다양한 유대관계를 만들어 지역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외시장 진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이 회장은 “대한민국 IT시장은 전 세계 시장의 1.5% 규모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제 국내 기업들은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정부 기관들과 협력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협회가 정부에 정책 제안을 활발하게 하는 등 법정 단체로서의 역할에도 충실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날 이취임식에서 6년에 걸친 회장 임기를 마무리한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는 “각 분야 대표 임원사들과 직원들의 노고 덕분에 협회가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홍구 회장에게는 “소프트웨어 산업을 살릴 불사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당부했다. 조 전 회장은 “협회가 자체 이익만 해도 10억을 웃도는 등 지난 25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고 밝혔다.

이홍구 대표가 조현정 전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이홍구 대표가 조현정 전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이수연 기자)

한편 이날 한국SW산업협회는 총회 및 이·취임식에 앞서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을 진행했다. 협회가 지난 2001년부터 연례 추진 중인 이 행사는 국내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업을 대상으로 부문별 역량을 평가해 경쟁력 있는 SW기업을 발굴함으로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공익성 행사다.

종합 부문 대상에는 쿠콘이 선정됐다. 일자리창불 기여 부문에는 와이즈와이어즈, 기업역량 강화 부문에는 마인즈랩이 각각 수상했다.


이수연 기자 swoon77@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