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미세플라스틱, 인분서 첫 검출 "충격"

동물과 해양 생명체 통해 사람에게도 고스란히 전달

김형근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2-18 14:33

미세플라스틱이 사람의 몸 안에서도 발견돼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양동물들이 섭취한 미세플라스틱이 먹이 사슬을 통해 사람에게 들어오거나 플라스틱의 포장재 등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미세플라스틱이 사람의 몸 안에서도 발견돼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양동물들이 섭취한 미세플라스틱이 먹이 사슬을 통해 사람에게 들어오거나 플라스틱의 포장재 등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형근 편집위원] 해양 오염의 원인으로 수중 생물을 위협하는 미세플라스틱이 사람의 몸 안에서도 검출돼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오스트리아 환경청과 비엔나 메디컬 대학이 최근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처음으로 사람의 변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됐다. 8명의 여러 나라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다. 환경청은 이를 토대로 앞으로 대규모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조사에 참여한 지원자들은 핀란드, 네덜란드, 영국, 이탈리아, 폴란드, 러시아, 일본, 호주에 거주하고 있는 33~65세의 5명의 여성과, 3명의 남성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일주일간 영양가가 있는 유제품을 먹었다. 그리고 대변 샘플을 제출했다.

지원자들 모두는 플라스틱 포장 식품 또는 PET 용기에 든 음료를 마셨으며, 대부분이 생선과 같은 해산물을 섭취했으며, 야채는 먹지 않았다.

환경청 전문가들은 전문가는 참가자들의 실험실에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10종의 플라스틱에 대해 대변 분석을 실시했다. 8명의 지원자 모두의 변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으며, 평균적으로 변 10g 당 20개의 미세플라스틱이 확인됐다.

미세플라스틱 분석에 책임을 지고 있는 환경청의 한 전문가는 "실험실에서, 50에서 500마이크로미터 크기의 9가지 플라스틱이 검출됐다"고 말했다. 폴리프로필렌(PP)과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가 가장 많이 검출됐다.
연구팀은 "지원자 수가 불과 8명으로 적기 때문에 섭식 습관과 미세플라스틱에의 노출 정도 간의 신뢰할 만한 관계성을 입증할 수는 없다. 사람의 장기에서 발견된 미세플라스틱 입자들의 영향은 보다 대규모의 연구 맥락 속에서만 조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진행된 다른 연구들에서도 동물들의 소화기관에서 높은 미세플라스틱 농도가 검출됐고 소량은 혈관, 림프, 심지어 간에서도 발견됐다.

연구팀은 "유해한 물질의 흡수나 염증 반응 유발 등을 통해 미세플라스틱들이 소화기관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초기 지표들이 있기는 하지만, 미세플라스틱들이 인간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위험을 다루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계 플라스틱 생산은 1950년대 이후로 급격하게 증가해 현재는 매년 4억 톤 이상이 생산된다. 이중 2~5%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 플라스틱들은 부서져서 해양 동물들이 섭취하고 먹이사슬을 통해 사람에게까지 이른다. 식품의 경우는 가공 및 포장을 통해 인체에 들어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근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형근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