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시진핑 '중대한 위험 경고' 미국 다우지수 흔들 … 코스피 코스닥 국제유가 원달러환율 중대 고비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기사입력 : 2019-01-23 00:00

[뉴욕증시]  시진핑 '중대한 위험 경고'  다우지수 흔들  … 코스피 코스닥 국제유가 원달러환율 중대 고비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시진핑 '중대한 위험 경고' 다우지수 흔들 … 코스피 코스닥 국제유가 원달러환율 중대 고비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뉴욕증시] 중국 시진핑주석 중대위험 경고, 다우지수 흔들 … 코스피 코스닥 국제유가 원달러환율 중대 고비

미국 뉴욕증시가 마틴 루트 킹 데이 공휴로 하루 쉬고 돌아왔다.
이날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중대 위험 경고 발언이 주목을 끌고 있다.

시진핑 주석은 22일 '블랙스완'을 고도로 경계하고, '회색 코뿔소'도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블랙스완'은 검은 백조처럼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사건이 갑자기 발생하는 위험을 말하며, '회색 코뿔소'는 예상할 수 있지만 간과하기 쉬운 위험 요인이다.

그만큼 중국경제가 처한 현실이 엄중하다는 것이다.
이 발언이후 아시아증시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로 요동쳤다.

여기에다 IMF가 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하면서 아시아 증시하락는 물론 코스피 코스닥 뉴욕증시 다우지수 원달러환율 등이 긴장하고있다.

중국 상하이지수와 홍콩 항셍지수는 1 % 이상 내렸다.

일본 닛케이225 지수와 호주 S&P/ASX200 지수도 떨어졌다.
한국 코스피 코스닥도 내렸다.

IMF의 세계 경제성장룰 하향조정과 중국의 GDP 둔화등이 악영향을 주고 있다.

중국 지난해 성장률이 28년 만에 가장 낮은 6.6%로 발표된 것이 계속 영향을 주고 있다.

이란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중대한 위험"을 언급했다.

그 와중에 위안화 가치도 떨어졌다.

IMF는 이날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World Economic Outlook)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을 3.5%로 전망했다.

석 달 전 보다 0.2%포인트 낮아진 것이다.

IMF는 내년 2020년 성장 전망치도 3.7%에서 3.6%로 0.1%포인트 내렸다.

IMF는 그 이유로 미·중 무역전쟁과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를 들었다.

영국의 노 딜(No Deal) 브렉시트도 우려된다.

미국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다우지수 코스피 코스닥 국제유가 원달러환율 향후 시세와 관련해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을 주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중국과의 협상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타결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낙관적 전망을 유지했다.

기업실적도 주목된다.

인텔과 IBM, 스타벅스, 포드, 존슨앤드존슨,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 등이 연이어 실적을 발표한다.

셧다운은 불안 요인이다. 셧다운이 한 달째에 다가서고 있지만, 백악관과 민주당은 여전히 갈등을 지속하는 중이다.

◇뉴욕증시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미국 현지시간

22일= 12월 기존주택 판매 지표가 나온다. 존슨앤드존슨, IBM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23일= 11월 주택가격 지수와 1월 리치먼드 연은 제조업지수가 발표된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와 포드 등이 실적을 내놓는다.

24일= 1월 마킷 서비스업 및 제조업 PMI와 12월 경기선행지수, 1월 캔자스시티 연은 제조업지수 등이 발표된다. 이날은 또 인텔과 스타벅스 실적이 나온다.

25일= 12월 내구재 수주와 신규주택판매 등의 지표가 예정됐지만, 셧다운으로 연기될 수 있다.

시진핑 주석은 베이징에서 각 성의 지도자들과 장관들을 모아놓고 "중대위험"을 경고했다.

그는 당이 장기집권과 개혁개방, 시장경제를 유지하는데 "장기적이고 복잡한 시련"을 맞았고 했다.

중국 공산당은 수십년간의 고속성장에 힘입어 다른 대부분의 공산주의 체제보다 오래 건재를 과시하고 있지만 최근 부진한 경제 성적표가 중국에 부담이 되고있다는 것이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