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미 수사당국, 에콰도르 대사관 주재원 소환 어산지-매너포트 비밀 회동 조사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1-19 00:40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미국 수사 당국이 18일(현지시간) 영국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의 전 주재원을 조사한다고, 내부고발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밝혔다. 지난 2012년부터 대사관에 틀어박혀 있는 위키리크스 창설자 줄리언 어산지(사진)를 방문한 인물에 대해 듣는다고 한다.
위키리크스는 미 법무부가 에콰도르정부 측에 조사를 요망했다고 말하고 있다. 어산지는 미국대선이 있었던 2016년 트럼프 진영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와 영국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몰래 만났다는 보도가 나와 법무부가 수사 중이다.

위키리크스는 미 법무부가 전 주재원 6명과 면담을 요청했으며, 18일 에콰도르 수도 키토에서 조사를 벌이기로 했으나 법무부 측은 이에 대해 언급을 거부하고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지난해 11월 매너포트 피고가 2013~16년에 걸쳐 어산지와 여러 차례 몰래 만났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 은행사기와 자금세탁 등 복수의 죄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2013년부터 2016년이라는 것은 매너포트가 트럼프 진영의 핵심인물로 기용된 시점과 일치하며, 또 상대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캠프에서 러시아 해커가 훔쳤다는 대량의 이메일이 위키리크스에 공개된 시기보다 이전에 해당된다.
어산지와 매너포트 피고는 이 같은 만남을 전면 부인하고 있으며, 에콰도르 당국도 대사관의 내객기록에 매너포트 피고의 이름은 없다는 이유로 보도를 부정하고 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