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오늘의 미세먼지와 날씨] 서울 영하 14도 기온 뚝 기상청 한파주의보

김대호 소장

기사입력 : 2019-01-16 04:20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 날
[오늘의 미세먼지와 날씨] 서울 영하 14도 기온 뚝 기상청 한파주의보,…  오늘의 미세먼지 내일날씨 또 비상이미지 확대보기
[오늘의 미세먼지와 날씨] 서울 영하 14도 기온 뚝 기상청 한파주의보,… 오늘의 미세먼지 내일날씨 또 비상

씨는 미세먼지는 조금 줄어 들지만 한파주의보 등이 발령된 가운데 기온은 떨어지고 있다.

기상청은 16일 새벽 발표한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됐다거 밝혔다.

중부내륙의 기온은 영하 10도, 일부 강원영서와 경북북부는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갔다.

기상청은 또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서울 기준 영하 14도까지 떨어지겠다고 예보했다.

편, 오늘 오후부터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어 기온이 올라 한파특보는 대부분 해소되면서 추위 지속시간은 짧겠다.

17일부터 당분간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한파 와중에 미세먼지는 조금 줄겠다.

2019년 01월 16일 04시 00분 발표 예비 기상특보 현황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16일 오후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참고사항>

o 강원영동은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오늘(16일) 오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정보 : 2019년 01월 16일 04시 0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구름많고 제주도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밤부터 구름이 많아져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구름많고, 제주도산지는 아침까지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예상 강수량(16일 아침까지)

- 울릉도.독도: 1~5cm, 제주도산지: 1cm 내외/ 5mm 미만

o 내일(17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새벽에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중부지방은 새벽에 구름많고 경기남부내륙과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경북북부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예상 강수량(17일 새벽)

- 경기남부내륙,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경북북부: 1cm 내외/5mm 미만

o 모레(18일)는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현재 경기북부와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중부내륙의 기온은 영하 10도, 일부 강원영서와 경북북부는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o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기준 영하 14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추우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오늘 아침 출근이나 외출 등 야외활동 시 보온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 오후부터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어 기온이 올라 한파특보는 대부분 해소되면서 추위 지속시간은 짧겠고, 내일(17일)부터 당분간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습니다.

< 강풍 전망 >

o 강원영동은 내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10~20m/s, 36~72km/h)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해안지역에도 오늘 바람이 강하게(5~10m/s, 18~36km/h)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부산과 울산, 강원영동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당분간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특히 오늘은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화재 발생 시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대부분 먼바다와 서해남부앞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낮까지, 동해중부먼바다는 모레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오늘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특보 현황 기상청 l2019년 01월 16일 오전 4시 05분 현재

기상특보 현황 : 2019년 01월 15일 23시 00분 이후 (2019년 01월 15일 20시 00분 발표) 기상특보 현황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전해상,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한파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의성, 영주, 안동),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인제평지, 화천, 철원, 태백), 경기도(가평, 남양주, 파주, 포천, 연천)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전북북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북남부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북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남부서해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서해남부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전남중부서해앞바다중 앞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참고사항>

o 강원산지의 강풍특보는 해제하나 내일(16일) 오후에 강원영동에 강풍특보가 다시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산불이나 각종화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예비 기상특보 현황 :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