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업분석] 현대건설, 실적정체 마무리…현대엔지니어링 수주효과 톡톡

4분기 실적정체, 2019년 턴어라운드 본격화
전력, 토목·인프라 등 해외수주 모멘텀 관심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9-01-16 11:00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현대건설이 터널의 끝을 달리고 있다. 4분기 실적발표를 전환점으로 실적개선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그간 발목을 잡았던 해외수주가 되살아나며 턴어라운드는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고 있다.

◇4분기 시장예상치 소폭 하회, 신규수주도 정체


‘현재보다 미래가 밝다’ 현대건설을 향한 증권가의 시선은 우려보다 기대가 앞선다. 당장 직면한 4분기 실적정체를 예상한다. 하지만 올해 1분기부터 턴어라운드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4분기를 바라보는 성적표에 대해서는 그다지 기대치가 높지 않다. 유안타증권은 4분기 현대건설 연결 매출액 4.57조원(+6.4%, 전년 대비(이하YoY)), 영업이익 2071억원(+6.4%, YoY)으로 시장예상치를 소폭 하회할 것으로 추정한다. 교보증권도 4Q18 매출액 4.5조원(YoY +4.1%), 영업이익 1810억원(YoY -7.0%)으로 전망하고 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4Q18 실적은 해외 준공공사 손실 반영 및 타겟 프로젝트 신규 수주 확정 지연으로 신규 수주나 이익 등 양쪽이 모두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간 실적 역시 4Q18 실적 부진으로 역성장전망된다"고 말했다.

가장 보수적인 곳은 KB증권이다. KB증권은 2018년 4분기 현대건설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4.48조원 (+4.2% YoY, -0.2% 분기대비(이하QoQ)), 영업이익은 1,748억원 (-10.2% YoY, -26.5% QoQ)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안정적인 이익률의 국내매출은 견조하겠으나 쿠웨이트 교량, 카타르 도로, UAE 해상 원유처리시설 등 종료를 앞둔 대형현장의 원가율 조정에 따라서 해외원가율이 상승 (별도기준 3Q18 103.9% → 4Q18E 107.0%)할 것”이라며 “영업이익이 시장기대치를 크게 하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실적정체는 딱 4분기까지다. 증권사들은 올해 현대건설이 턴어라운드 국면에 진입한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그 모멘텀이 해외수주다. 대형프로젝트인 인도네시아 복합화력(3억달러)과 알제리 복합화력(7억달러)도 곧 결과가 나온다.

오경석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모멘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우즈베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이라크 등에서 다수의 대형 프로젝트를 금융주선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며 “특히 경쟁력이 있는공종(전력, 토목/인프라)에서 각 국가의 정부기관에 개별적으로 접근해 수주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연결종속법인 현대엔지니어링, 아시아 시장 발주확대 수혜 기대


이 과정에서 연결종속법인 현대엔지니어링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3분기에 유럽에서 3조원 규모 석유화학플랜트를 수주한 바 있다. 이어 4분기동안 BKB/한국남부발전/현대엔지니어링/BHI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아프리카 앙골라 정부로부터 11억달러 규모 발전소 건설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발릭파판(32억달러)에서 SK건설/현대엔지니어링/레카야 컨소시엄이 최저가로 입찰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승준 흥국증권 연구원은 “현대엔지니어링은 아시아 산업설비 강자로, 특히 발전소와 정유공장에서 다른 기업보다 다수의 트랙레코드를 보유하고 있다”며 “향후 아시아 시장에서의 발주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현대엔지니어링의 현대건설 연결 2018년 해외 신규수주금액은(발릭파판 포함 시) 8조원에 달한다”며 “파이낸싱이 완료된 이후부터 착공에 돌입, 2020년 이후부터 의미 있는 매출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해외수주모멘텀으로 올해 실적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KB증권은 2019년 연결기준 매출액 16.8조원 (+0.1% YoY), 영업이익 9880억원 (+16.0% YoY), 지배주주순이익 5456억원 (+41.0% YoY)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업이익 증가율이 20% 넘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흥국증권은 매출액 2019년 18.6조원(+11.0%yoy) 영업이익은 2019년 1.2조원(+27.4%yoy, OPM 6.3%)으로 영업이익 1조원 시대가 개막될 것으로 점쳤다.

이에 따라 건설업종의 탑픽으로 꼽고 있다.

김세련 SK증권 연구원은 "올해부터 현장 믹스 개선에 따른 매출액 확대로 이익 턴어라운드 나타날 것”이라며 “타사와는 달리 매출액 성장이 나타날 것이며, 견고해지는 펀더멘탈과 수주 기대감을 감안하여 대형 건설주 내 차선호주로 제시한다”고 말했다.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정체…해외수주 단비


●투자지표

현대건설의 지난해 3분기 연결실적기준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모두 정체되는 모습이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자회사 현대엔지니어링의 해외수주가 회복되고 있어 재무제표의 전반적 개선이 기대된다.

실제 안정성의 바로미터격인 유동비율은 보통이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는 지표인 유동비율(이하 연결 기준)은 지난해 3분기말 기준 193.5%다.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수치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유동자산은 13조3212억원, 유동부채는 6조8837억원이다.

유동비율은 통상 200%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대건설의 경우 유동비율이 약 200% 근접하고, 기말기준으로 현금성자산이 2조3230억원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갑작스런 외부충격에 흔들릴 수 있다.

부채총액을 총자본으로 나눈 부채비율은 116.4%로 양호한 수준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현대건설의 부채는 총 9조7802억원이며 자본총계는 8조4407억원이다. 부채비율이 200% 아래면 재무안정성이 보통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채무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은 9.8배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비영업)으로 나눈 수치다. 기업이 한 해 벌어들인 영업이익이 이자비용에 비해 얼마나 많은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통상 1.5 이상이면 영업이익으로 벌어 이자의 빚을 갚을 수 있다. 타건설사에 비해 부채비율이 양호해 빌린 돈의 이자보다 영업이익이 많다는 뜻이다.

매출의 경우 뚜렷한 반등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 매출액 증가율은 -2.6%로 정체중이다. 비용에 속하는 판매와관리비증가율은 9.8%로 인력확보 등을 통해 매출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증가율은 -13.5%에 달한다. 주당순이익(EPS)증가율은 43.1%를 기록했다.

한편 현대건설의 수익성은 그다지 나쁘지 않다. 지난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현대건설의 매출액은 6조7792억원, 영업이익은 705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로부터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느냐를 나타내는 매출총이익률은 10.6%에 달한다. EBITDA를 영업수익으로 나눈 EBITDA 마진율은 6.6%다. 영업이익률은 5.3%로 보통 수준이다.

아울러 자산이나 자본 대비 수익성도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인 총자산이익률(ROA)은 3.4%다. 지배주주순이익(연율화)을 지배주주지분(평균)으로 나눈 수치인 ROE는 6.7%로 수익성은 다소 우수하다고 하겠다.

◇최대주주, 현대자동차 20.95% 지분 보유


●기업개요와 지분분석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지난 1950년 1월 10일자로 설립되었고 1984년 12월 22일자로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건설과 그 종속사의 연결부문인 사업본부는 서로 다른 사업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업단위로 운영되고 있다.

경쟁력을 보면 인프라환경사업 부문의 경우 지난 70여년간 축적된 고도의 기술력 및 경험을 바탕으로 경부고속도로, 마창대교, 사우디아라비아 주베일 산업항, 말레이시아 페낭대교, 방글라데시 자무나 다목적교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킴으로써 국내외 인프라환경사업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서부간선 지하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등 주요 대형 공사를 수행하며 설계능력 및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건축사업부문의 경우 지난 1969년부터 진출한 해외 시장에서 세계 각국 정부 및 발주처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그린빌딩, 초고층 건물, 복합개발사업 분야 등 건축의 패러다임을 주도중이다.

플랜트사업 부문의 경우 지난 1960년대 단양 시멘트공장 건설을 시작으로 포항제철, 대산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 단지 건설 등으로 축적된 풍부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중동과 동남아에서 수많은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최고의 프로세스 플랜트 건설회사로 인정받았다.

원자력 분야에서는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영광3&4호기를 통해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했다. 이러한 초대형 플랜트 건설 경험과 인지도 및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추진력과 공사 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전력사업 부문을 보면 지난 1977년 국내 최초로 평택화력발전소를 일괄도급공사로 완공했다. 또 분당열병합발전소, 부산복합화력발전소 및 영흥화력발전소를 비롯하여 율촌복합화력발전소 등 다수의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건설하여 국내 발전플랜트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해외 분야에서 중동 및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다수의 화력발전소 및 발전담수 공사를 통해 세계적인 기술력과 공사 수행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CIS, 남미, 아프리카 등의 신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여 글로벌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현대건설의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다. 지분 20.95% 보유중이다. 현대모비스 8.73%, 기아자동차 5.24% 등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모두 합치면 총지분이 34.92%에 달한다. 이어 국민연금공단이 2대주주로 10.58% 지분을 보유중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