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중국, GPS 칩 내장 '스마트 교복'으로 학생 '일거수일투족' 감시

교내 행동은 물론 방과 후 이동 등 모든 경로 기록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1-15 16:15

컴퓨터 칩이 내장된 '스마트 교복'이 중국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 이미 시험 운영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보기
컴퓨터 칩이 내장된 '스마트 교복'이 중국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 이미 시험 운영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GPS 시스템을 이용하여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컴퓨터 칩이 내장된 '스마트 교복'이 중국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 이미 시험 운영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학생의 모든 행동뿐만 아니라, 방과 후 학생들의 이동 등 모든 경로에 대해 교복이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호주 공영방송 ABC가 14일(현지 시간) 전했다.
학생이 학교에 등교하면 매번 그 학생의 도착 시간을 시스템이 기록하는 한편, 건물 입구에 배치된 얼굴 인식 기능을 갖춘 카메라는 짧은 영상을 기록하고, 그 영상은 학생의 부모가 모바일 앱을 통해 어디에서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만약 학생이 수업을 빼먹고 몰래 학교를 이탈할 경우, 교복은 은밀하게 경보 모드를 발동시키고, 이 모드는 교사와 부모에게 무단이탈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통보한다. 게다가 스마트 교복에는 음성 신호 작동 기능도 있어, 규정을 위반한 학생의 행동은 곧장 저지된다. 이는 학생이 허가 없이 학교 건물에서 나올 수 없음을 의미한다.

학부모는 스마트 교복을 이용하여 자신의 아이가 교내에서 어떤 수업을 듣고 있는지, 음식은 무엇을 사먹는지 볼 수 있으며, 결제에 제한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이 첨단 기술을 장착한 스마트 교복은 이미 중국의 11개 학교가 이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실제 사용 결과, 학생들의 출석률이 눈에 띄게 향상됐다고 한다.

한편, 이러한 스마트 교복에 대해 학생들의 비행을 방지하고 외부 위험으로부터 안전성을 보장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누구보다 자유로워야 할 청소년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지적도 따르고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