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상뉴스] T-모바일, 600MHz 대역에서 차세대 통신 '5G 영상통화' 성공

취재=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9-01-10 07:56

이미지 확대보기


4세대 이동통신(4G)보다 100배나 빠르고, 최대속도가 20Gbps에 달하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5G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독일에 본사를 둔 통신 서비스 기업 T-모바일(Mobile)이 세계 최초로 600MHz 대역에서 5G 데이터 통화 및 영상통화에 성공했다.
5G는 높은 주파수 대역을 이용한 무선통신 기술로 30GHz 이상의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을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전파의 직진성이 극초단파보다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전파가 기지국이나 건물의 그림자까지 도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런데 독일에 거점을 두고 유럽과 북미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T-모바일이 세계 최초로 전파 특성과 직진성이 우수한 주파수 대역을 혼합해 5G 데이터 통화 및 영상통화에 성공함으로써 5G 실현을 한 단계 앞당기는 계기를 마련했다.

5G 통신의 조기 상용화에 가장 적극적인 국가 중 하나가 미국이다. AT&T와 버라이즌(Verizon), 스프린트(Sprint) 등 주요 통신 사업자가 5G를 상업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밝히고 있으며, 여기에 미국 제3위의 통신 사업자인 T-모바일도 가세한 상태다. 특히 T-모바일은 4G 영역에서 사용하는 핫스팟을 5G에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AT&T와 버라이즌과는 달리, 미국 전역에서 단숨에 5G를 펼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T-모바일은 스웨덴의 통신 장비 업체 에릭슨(Ericsson)과 미국의 반도체 메이커 인텔(Intel) 등과 함께 5G 통신 실현을 목적으로 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실시한 600MHz 대역 경매를 통해 과거 방송국이 사용하던 무선 주파수 대역을 획득했다. 저주파인 600MHz 대역은 장거리를 커버하고 실내 수신 가능 범위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대역으로, T-모바일의 목표 실현에는 필수적인 주파수 대역이라 할 수 있다.

T-모바일은 그동안 600MHz 대역을 4G 통신에 이용하면서 28GHz 대역과 39GHz 대역을 혼합해 운영하는 방안을 연구해 왔다. 그 결과 T-모바일은 단일 기지국에서 1000평방마일(약 2600㎢)을 커버하는 5G 신호를 발신해 600MHz 대역과 28GHz 및 39GHz 대역 3가지 대역을 이용한 5G 영상통화에 성공했다.
저주파 대역에서 전파 특성이 우수한 600MHz 대역과 직진 특성이 뛰어난 28GHz 및 39GHz 대역을 조합하는 것으로 광범위한 유저에게 5G 통신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번 실험의 성공으로 T-모바일은 이전부터 주창해온 "누구든지 5G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는 약속을 실천한 셈이다.


취재=김길수 기자
사진없는 기자

취재=김길수 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