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담뱃갑 경고그림 모두 바뀐다...전자담배도 '암 경고' 표시

김민구 기자

기사입력 : 2018-12-23 13:50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편의점이 23일 흡연 경고그림이 바뀐 담뱃갑을 공개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편의점이 23일 흡연 경고그림이 바뀐 담뱃갑을 공개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민구 기자] 전자담배를 포함해 23일부터 나오는 모든 담배에 암 발생 가능성을 표기한 새 경고그림과 문구가 등장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6년 12월23일부터 적용한 현행 경고그림을 2년 만에 새 그림과 문구로 바꾼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시중에 배포된 기존 담배가 소진되는 시간 등을 감안하면 새 경고그림이 붙은 담배는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일반 소매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새 경고그림은 암으로 뒤덮인 폐 사진 등 실제 환자 사진을 이용해 표현 수위가 한층 높아졌다.

담배 경고그림은 기존 권련류 10종과 전자담배 1종 등 11종이 새롭게 교체된다. 또한 그동안 금연효과를 놓고 논란을 빚어온 '피부노화' 그림을 없애고 '치아변색' 경고그림으로 대체된다.

새 경고그림 가운데 눈에 띄는 특징은 전자담배에도 암 발생 가능성을 알려주는 그림이 들어 간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새 경고문구는 흡연에 따른 질병 발생과 사망 위험 가능성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해 흡연자들의 각성을 촉구했다.

예를 들어 ‘임신 중 흡연은 유산과 기형아 출산 원인이 됩니다’는 기존 문구가 ‘흡연하면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로 바뀌었고 ‘폐암 원인 흡연,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는 ‘폐암 위험 최대 26배, 피우시겠습니까’로 교체된 게 대표적인 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담배 경고그림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캐나다 등 세계 105개국에서 시행중”이라며 “경고그림 교체로 담배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금연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 한다”고 설명했다.


김민구 기자 gentlemin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