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장병규 "·4차산업혁명 성공위해 글로벌 협력·공조 중요"

4차위, 글로벌정책컨퍼런스 열고 글로벌 정책 동향·대응책 수렴
英 스마트시티 성공요인 "AI 접목해 시민 혜택누리게 만들었다"

獨 사회적 합의 성공 배경…제안을 할 수 있는 논의가 돼야 한다
"산업발달 따른 적절한 역량기술 수준 도달위한 제도·교육 필요 "

표진수 기자

기사입력 : 2018-12-18 17:56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18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에서 세계 각국의 4차산업 정책 발표와 이슈 관련련 토론이 진행됐다. (사진=표진수기자)이미지 확대보기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18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에서 세계 각국의 4차산업 정책 발표와 이슈 관련련 토론이 진행됐다. (사진=표진수기자)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공조가 필수적이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 위원회 위원장은 18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개최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에서 4차산업혁명 성공의 전제조건으로 글로벌 공조를 강조했다.

이날 장 위원장은 세계 각국의 4차산업 정책 발표와 이슈 관련 토론 진행에 앞서 "경계가 사라지고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별 국가의 정책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차원의 협력과 공조가 필수"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환경, 사이버 보안 등은 개별 국가만의 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것이 상호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철 서울대 교수의 주재하에 ‘진행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을 주제의 세션에서는 중국과 덴마크 등이 각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의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한 표준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내용도 발표됐다.

이와관련, 푸 꾸웨이 주한중국대사관 과학기술참사관은 "AI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빅데이터 보안은 어느 나라에서나 공동으로 직면한 문제"라며 "4차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사안이기도하다"고 공감했다. 그는 "법적인 측면에서도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며 "안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결과 달성을 위해 중국 내부는 물론 세계 각국과도 협력하고 있다"고 자국의 대비상황을 설명했다.
덴마크는 관련 윤리 위원회를 구성해 기업 뿐 아니라 정부, 일반인 차원에서도 AI 보안 문제에 대해서 보안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마틴 루네 혹서 주한 덴마크 대사관 혁신 센터장은 "빅데이터 오남용을 조치하고 있다"며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익명으로 만들었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지 덴마크 윤리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기업, 스마트 시티, 스마트 농업 등 4차 산업을 이륙하기 위해서는 산업 주최들 간에 이해와 협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주요 국가들의 제언이 나왔다.(사진=표진수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스마트 기업, 스마트 시티, 스마트 농업 등 4차 산업을 이륙하기 위해서는 산업 주최들 간에 이해와 협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주요 국가들의 제언이 나왔다.(사진=표진수기자)

스마트 기업, 스마트 시티, 스마트 농업 등 4차 산업을 이륙시키기 위해서는 산업 주최들 간 이해와 협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주요 국가들의 의견도 제시됐다.

고진 한국모바일 산업연합회 회장의 사회로 이어진 '4차 산업혁명과 산업경제 혁신'이라는 주제의 세션에서 최성진 코리아 스타트업포럼 대표는 "한국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계획을 마련하고 있어 혁신의 성과를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와 사회적 변화에서 인재 양성, 일자리 이동에 따른 대책안 마련 등 종합적인 플랜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특히 '소셜파트너십과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가고 있는 독일의 사례가 관심을 모았다. 기존에 소셜파트너 쉽을 성공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점에 대한 질문을 받은 베어트 뵈르너 주한독일대사관 경제공사는 "제도적, 구조적 측면을 다룰 수 있는 운영위원회 조직이 필요하다. 조직에서는 논의를 위한 논의가 아닌 제안을 할 수 있는 논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조선업의 경우 기업들과 노조간의 갈등 때문에 산업 위기에 처해있다"며 "확고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이들 간의 이해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영국이 스마트 시티 구축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배경과 관련해 사이몬 스피어 테크UK 국제통산 팀장은 "영국의 스마트 시티가 무에서 유로 창조되지 않았다"며 "본질이 무엇인지,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했던 부분이 가장 큰 성공요소"라고 말했다.이어 "새로운 도시가 만들어지거나 발전되는 것은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지가 중요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AI를 접목해 시민들이 원하는 스마트 시티를 만든 부분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사회제도 또한 혁신이 이뤄져야 진정한 4차산업 혁명이 이뤄질 것이라는 쟁점도 나왔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회적으로 생기는 일자리나 인력 기술 문제에도 해결해야한다는 측면이다.(사진=표진수기자)이미지 확대보기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사회제도 또한 혁신이 이뤄져야 진정한 4차산업 혁명이 이뤄질 것이라는 쟁점도 나왔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회적으로 생기는 일자리나 인력 기술 문제에도 해결해야한다는 측면이다.(사진=표진수기자)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사회제도 또한 혁신이 이뤄져야 진정한 4차산업 혁명이 이뤄질 것이라는 점도 논의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회적으로 생기는 일자리나 인력 기술 문제에도 해결해야한다는 측면이다. 이와함께 "교육과 훈련 부분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는 점도 제시됐다.

니콜라스 버지 유럽연합대사관 경제팀장은 "산업이 발달하게 되면 그에대한 적절한 역량 기술 수준이 필요하다"며 "미래의 공장은 역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적응하기 어렵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가져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