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외국인 투자자, 日 국채 매입 사상 최고

12월 첫 주에만 17조 넘어 …일본은행에 새로운 두통 안겨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8-12-16 13:04

12월 첫 주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한 일본 국채는 17조원을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12월 첫 주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한 일본 국채는 17조원을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최근 글로벌 펀드들이 일본 국채의 매입을 늘려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16일(현지 시간) 일본 재무성에 따르면, 12월 첫 주 외국인 투자자들이 순매수한 일본 국채는 1조7200억엔(약 17조1826억원) 규모에 달했으며, 이는 지난 2005년 1월 이후 역대 최고치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오안다 코프레이션(Oanda Corp.)의 아시아태평양 무역 책임자 스티븐 이네스(Stephen Innes)는 "시장이 리스크오프 분위기로 접어들 때는 엔화와 같은 안전 자산으로 눈길이 쏠리고, 그로 인해 일본 국채를 선호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처럼 대량 국채 구매의 경향은 일본은행의 수익률 곡선 컨트롤을 복잡하게 만들 우려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리스크오프(위험자산기피) 환경에서 외국인이 일본 국채를 사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지만 자칫 엔화 상승의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례로, 10년 만기 일본 국채 수익률은 10일 0.035%로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일본은행이 낮은 수익률을 견제하기 위해 매입세를 줄일 가능성이 있으며, 그 결과 "초금융 완화 모드를 해제하려고 하고 있다"는 관측이 부상하게 되면, 엔화 상승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일본은행의 통상 정책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이다. 실제 2016년 9월에 도입된 일본은행의 채권 수익률 통제 정책에서는 기준 10년 수익률을 0% 내외의 범위에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