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 CEO] 스리랑카 라자팍사 총리, 취임 7주 만에 사임

김대호 소장

기사입력 : 2018-12-18 08:20

[글로벌 CEO] 스리랑카 라자팍사 총리,  취임 7주만에 사임 … 중국과의 유착에 의회 반발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CEO] 스리랑카 라자팍사 총리, 취임 7주만에 사임 … 중국과의 유착에 의회 반발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스리랑카의 마힌다 라자팍사 총리가 사임했다.

총리로 취임한 지 불과 7주 만이다.
스리랑카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대통령은 10월 26일 라닐 위크레메싱게 당시 총리를 전격 해임하고 라자팍사를 신임 총리로 임명한 바 있다.

위크레메싱게는 2015년 개헌으로 대통령의 총리 해임권이 없어졌다면서 해임에 불복했다.

그 바람에 스리랑카에는 총리가 두 명인 상황이 연출됐다.

시리세나 대통령은 라자팍사 총리가 의회 과반의 지지를 얻지 못할 상황이 되자 의회를 조기 해산하고 총선을 실시하려는 시도까지 했다.'
이에대해 스리랑카 대법원이 대통령의 의회 해산은 불법이라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런 와중에 스리랑카 의회가 위크레메싱게의 총리직 복귀와 신임을 묻는 의안을 가결 처리해 '2총리 체제'가 만들어졌다.

라자팍사는 2005년부터 10년간 스리랑카 대통령을 역임한 바있다.

의회에서는 라자팍사의 총리 취임에 대해 과거 집권기 인권탄압 의혹과 친중국 행보 등을 문제삼았다.

라자팍사는 소수민족 타밀족 반군과의 내전을 벌이면서 민간인 수만 명을 살해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스리랑카는 싱할라어로 ශ්‍රී ලංකා ප්‍රජාතාන්ත්‍රික සමාජවාදී ජනරජය 로 쓴다. 타밀어로는 இலங்கை சனநாயக சோஷலிசக் குடியரசு로 표현한다.

영어명칭은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이다.

스리랑카의 행정 수도는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이다. 스리랑카에서 가장 큰 큰 도시는 콜롬보다.

1948년 영국 연방의 일원으로 독립했다.

1972년 공식 국호를 실론에서 스리랑카 자유 주권 독립 공화국"로 변경했다. 1978년에 "스리랑카 민주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또 한번 변경하였다.

인도 아래에 위치한 눈물의 모습이라 하여 '인도의 눈물'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국토의 면적은 6만 5610km2이다. 우리나라 남한의 약 2/3 정도 된다.

인종은 신할라인 85% 타밀인 15%이다.

원래 스리랑카에서 살아 오던 사람들은 싱할리족이다.

상할리 족은 인도에서 건너온 왕족의 후손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인도 남부에 살고 있던 타밀인들이 꾸준히 유입되어 스리랑카 민족의 일부를 형성하였다.

타밀 사람들의 유입은 영국의 스리랑카 식민 지배와 함께 본격화되었다.

영국인들이 홍차 재배를 위해 인도의 타밀인들을 노동자로 데려왔다.

싱할리인은 대부분 불교 신자인데 비해 타밀인들은 주로 힌두교를 믿는다.

스리랑카 정부는 영국으로부터 독립 후 상좌부 불교를 국교로, 싱할라어를 국어로 정했다.

스리랑카 대통령은 6년 임기로 국민에 의해 선출된다.

정부 수반일 뿐 아니라 국가의 수반이며 군통수권자이다.

현재 대통령은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이다.

2015년 1월 9일 임기를 시작했다.

대통령은 대통령 비서직과 104개의 장관직 가운데 5개 장관직을 겸임하고 있다.

스리랑카 산물로는 보석과 홍차가 유명하다.

사파이어와 알렉산드라이트 등의 보석이 널리 알려져있다.

홍차는 영국의 식민 시대에 스리랑카에 들어온 이후 온 나라에 널리 퍼졌다.

스리랑카 홍차는 실론티로 불린다.

스리랑카와 한국의 관계는 1972년 10월 9일 통상대표부 개설로 시작했다.

1977년 11월 14일 통상대표부를 대사관으로 승격했다.

스리랑카는 비동맹 중립노선 표방으로 남북한문제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