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굿모닝 베트남] 공갈·협박 악의적인 해커 공격에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들 경고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사용환경 비해 취약한 보안환경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기사입력 : 2018-12-17 06:00

악의적인 해커가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들을 공격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악의적인 해커가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들을 공격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그랜크랩(GandCrab)'이라는 악성 코드가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를 무차별적으로 공격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베트남은 인터넷 보안이 취약해 해커들의 공격에 기업들도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16일(현지 시간) 베트남 보안매체인 Bkav그룹 바이러스 감시시스템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베트남에는 공갈협박을 위한 목적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악성코드가 들어간 3900건의 사건이 발생했다.
그랜크랩 1세대는 올해 1월에 세계 최초로 발견됐다. 그 이후 이 악성 코드는 끊임없이 개선되면서 4세대까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정교해지고 복잡해졌다.

Bkav에 따르면, 그랜크랩의 악의적인 코드는 피해자가 첨부된 텍스트 파일을 열어 보도록 하는 목적으로 피해자에게 가짜 전자메일를 보내는 방식으로 전파됐다. 첨부 파일에는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다. 피해자가 파일을 열면 컴퓨터가 악성 코드에 감염된다. 감염 후 악성 코드가 사용자의 전체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암호화된 데이터를 열 수 없게 된다.

피해자의 컴퓨터에는 파일을 해독하기 위해 돈을 달라고 하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지불을 위해 Tor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암호화된 파일 수에 따라 Dash 또는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건당 200~120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Bkav에 따르면 아직까진 많은 희생자들이 해커에게 몸값을 지불하지 않았다.
Bkav 대표는 "사용자가 PC에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알 수 없는 출처의 이메일 첨부 파일을 절대 열지 말 것을 권장한다"며 "내용을 보기 위해 열어야 하는 경우 사용자는 Safe Run에서 파일을 열 수 있다"고 전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사진없는 기자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